투자/주식

급등하는 아주스틸! 그러나 주의해야할 점!

하하하형제 2021. 8. 20. 10:30
반응형

 

https://lazytooza.tistory.com/98

 

[주식 공모주 알아보기 #1] 원자재 관련주, 아주스틸

청약증거금 22조 3,088억 원, 1,419.73대 1 경쟁률을 기록한 아주스틸은 코스피 기업공개 청약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앞전에 있었던 크래프톤의 저조한 실적에 반해 놀라운 기록이었습니다.

lazytooza.tistory.com

 

 

오늘 아주스틸이 코스피시장에 상장하며 따상에 근접한 급등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재팀에 있으면서 오래전부터 알고 있던 기업이라 더 관심이 갔는데요. 운 좋게 공모주 청약에서 3주를 받았습니다. 워낙 경쟁률이 높고 청약증거금이 역대급이어서 배정받은 수량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오늘 급등으로 인해 치킨 여러 마리 값은 벌었네요. ^^ 공모주 청약 가운데 성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가 많으니 관심을 가지고 한 번씩 도전해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이피오스탁, IPO캘린더

 

아주스틸에 대한 분석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고, 오늘은 아주스틸이 가진 약점을 조금 알아볼까 합니다. 아주스틸은 1차 철강 제조업입니다. 주요제품은 강판에 질감과 색을 입히는 컬러강판이고 우리가 흔히 접하는 엘리베이터, 현관문, 자동차 등 아주 다양한 곳에 쓰입니다. 요즘은 건설업과 자동차 시장이 좋고 원자재 가격이 많이 오른 상태여서 굉장히 높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얻고 있는데 악재에도 신경을 써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네이버금융, 비철금속 현물 지표

 

제일 염려스러운 부분은 원자재 가격입니다. 엄청난 폭등으로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2020년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매우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지만 언제까지 가격이 유지될지 모릅니다. 어제처럼 큰 폭으로 원자재 시장이 흔들린다면 분명 회사 실적에 직격탄을 맞게 됩니다. 주식이나 원자재 가격이 꼭지점이라는 이야기가 돌고 있는 만큼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원자재 가격이 오르다보니 건설/자동차 업계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분명 시황이 좋아 매출은 느는데 원자재 가격 상승 때문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저조한 상황에 빠진 것입니다. 철근 같은 경우에는 웃돈을 주고도 수급하지 못해 자재 확보와 공기에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재를 공급하는 아주스틸과 같은 밴더가 힘이 더 센 상황이 되었어요. 원자재 특수로 갑과 을이 뒤바뀐 상황이죠.

 

그러나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고 수급이 원활해지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그동안 울며 겨자먹기로 자재를 수급했던 갑들이 이제는 원가절감을 위해 밴더들을 압박하기 시작하니까요. 건설/자동차 업계에서 수요 하락과 가격 인하 압박이 들어오면 원자재 제조업체들의 가격을 낮출 수밖에 없고 결국 이들의 실적 감소로 이어집니다. 더욱이 기저효과로 인해 하락 폭은 더 크게 나타날 거예요. 2020년 초 코로나로 인한 기저효과로 2021년이 수혜를 입은 상황과 반대되는 상황이죠. 분명한 원인이 있고 기조효과 때문이기는 하지만 투자자들은 재무상태표를 보고 판단할 수밖에 없고 상대적 실적이 감소한 기업들은 분명 타격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은 주가에 고스란히 반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이버 뉴스

 

언제나 자산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연준의 테이퍼링 가시화도 주의해야합니다. 참 오랜 시간 질질 끄는 느낌이 있으나 언젠가 시행해야 하는 수순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는 해야겠지요. 또한 금리 인상까지 더해진다면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자산시장은 축소될 수밖에 없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연준보다 먼저 금리 인상을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했지만 아직까지 진행된 바는 없습니다. 빠르면 8월이라고 했는데 벌써 8월도 다 지나가고 있고, 9월 추석 전에 재난지원금 지급예정도 잡혀있어 쉽사리 금리 인상을 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유동성 축소와 물가상승을 막기 위해 금리 인상을 해야하는 상황과 재난지원금을 풀면서 유동성을 공급하는 입장이 상충되기 때문에 쉽사리 금리 인상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후 4분기쯤에 금리 인상이 진행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여하튼 아주스틸 입장에서 볼 때, 앞으로 남은 일은 '금리 인상에 따른 자산시장 축소', '원자재 가격 안정으로 인한 영업이익 감소'입니다. 물론 회사가 가진 잠재력과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지만, 거시경제 측면에서 봤을 때 그리 낙관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때문에 수량을 늘려갈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이점을 충분히 고려하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공 투자를 응원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