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주식 공모주 알아보기 #5] 친환경/조선 관련주, 현대중공업

하하하형제 2021. 8. 26. 22:24
반응형


제가 생각하는 올해 공모주 최대어는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 그리고 현대중공업입니다. 물론 다른 우수한 회사들도 많고 상장 후 좋은 모습을 보이는 종목도 존재하지만, 개인적으로 조선업에 대한 로망이 있어서 그런지 유독 현대중공업에 눈이 갑니다.

다들 아시듯이 고 정주영 명예회장이 우리나라에 조선소를 짓기 위해 영국을 찾은 일화는 꽤나 유명합니다. 그는 조선소를 건립하기 위해 허허벌판 모래밭인 부지 사진을 달랑 들고 무작정 영국 버클레이 은행 회장을 찾아 차관을 부탁합니다. 대답은 당연히 No! 그러나 고 정주영 명예회장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리스 리바노스에게 26만 톤급 유조선 2주를 수주하며 그것을 기반으로 영국으로부터 차관까지 성공합니다. 조선소도 없는 그가 유조선을 수주하고 차관을 받을 수 있었던 건 500원짜리 지폐에 그려져 있던 거북선. 우리나라는 300년 전에 이미 해상을 지배할 정도로 강력한 배를 만드는 기술을 가지고 있음을 주장했고 그것이 먹혀들었던 것입니다(몇 번이나 나라를 구한 이순신 장군님 감사합니다 ㅠㅠ). 그렇게 현대중공업이 탄생할 수 있었고 지금까지 세계 3대 조선소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설이 조금 길었네요. 취업시절 조선소에 입사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했던 기억이 떠올라 본의 아니게 말이 길어졌습니다. ㅎㅎ 그럼 본격적으로 현대중공업을 알아봅시다!!!

1. IPO 일정

아이피오스탁 IPO캘린더

2021년 9월 청약일정표입니다. 현대중공업은 9월 2일~3일 이틀간 수요예측이 실시됩니다. 현재 희망 공모 가격은 52,000원~60,000원이고 이에 따라 희망 공모금액은 9,360억 원~10,800억 원이 됩니다. 현대그룹에서 인수한 한국조선해양 현재 주가가 117,000원인데, 아마도 현대중공업은 공모가 상단인 60,000원에 결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도 이번에 현대중공업이 상장하게 되면, 한국조선해양 업무 분할과 조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핵심기술은 현대중공업으로 집중되어 주가 상승 모멘텀은 현대중공업으로 집중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이피오스탁 공모 정보


수요예측 후 5일 후인 9월 7일부터 9월 8일까지 이틀간 공모주 청약이 실시됩니다. 세계 최고 조선소답게 공모주식수가 어마어마한대요. 총 18,000,000주 일반청약자 할당은 4,500,000주가 됩니다. 공동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고 공동주관회사는 하나금융투자와 KB증권, 그리고 삼성증권과, DB금융투자, 신영증권, 대신증권이 인수회사로 참여합니다. 아마 역대급 청약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1주라도 더 받기 위한 눈치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2. 회사 정보 찾기!

현대중공업 홈페이지


우리나라에는 크게 3대 조선소가 있었습니다. 울산에 현대중공업, 거제도에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그러나 IMF 이후 대우그룹은 쇠퇴했고 대우조선해양마저 방만 경영으로 쓰러지고 말았습니다. 참 가슴 아픈 과거지만 현재는 현대그룹에 편입되어 다시 재도약하고 있으니 기대를 가져 봅니다. 여하튼 각 조선소마다 핵심역량이 있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선,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은 벌크선이나 LNG선 외에 군함, 잠수함과 같은 특수선 제작도 가능했습니다. 특히 현대중공업에서는 세종대왕급 구축함 외 다양한 선박을 건조해내면서 탁월한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리 세계 최고 조선소라고 해도 기존 기술력으로 버티기는 어렵습니다. 무섭게 따라오는 중국과 그동안 기술력으로 버텨오던 일본 등 아직도 경쟁상대는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현대중공업을 믿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새로운 핵심역량 확보 때문입니다. 현재 현대중공업은 대형엔진 개발과 알코올을 에너지로 하는 친환경 선박, 그리고 자율주행 선박까지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확보해 가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주를 통해 확보하는 1조 원에 가까운 자금은 R&D와 기술자 교육, 연구소 건립 및 설비 확충에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강력한 신규 성장동력을 확보해서 다시 한번 바다를 누비기를 기원합니다!

3. 재무상태표 분석!

재무상태는 썩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조선업은 업황 굴곡이 큰 편이라 오랫동안 불황을 맞아온 영향이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영향으로 작년 말부터 조선업에 다시 호황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해운업을 통한 물동량이 폭발하고 각국에서 신규 선박 발주를 진행하고 있어 큰 폭으로 매출액 증대가 예상됩니다. 현대중공업에 안타까운 건 재무건전성이 악화되어 있는 것입니다. 매출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상당히 저조합니다. 그동안 적자를 안고 있던 부분을 이번 IPO를 통해 확보되는 자금으로 털어버리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 크게 염려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번 기회를 통해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고 실질적인 수익구조를 갖출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현대중공업은 그린선박 개발과 디지털화, 수소 인프라 구축 등 친환경 신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못지않게 중요한 갈림길에 있는 만큼, 영국에서 차관해온 신화를 재현하는 모습을 개인적으로 기대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공투자를 응원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