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정부 5차 재난지원금(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하나씩 알아봅시다~!

하하하형제 2021. 9. 2. 10:02
반응형

 

한국은행의 금리인상으로, 정부는 돈을 푸는데 중앙은행은 돈을 흡수하는 이상한 모양새가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5차 지원금이 지급된 후 금리인상을 예상했었는데 참 알다가도 모를 일이네요. 어쨌든 금리인상으로 가계대출 위험부터 막겠다는 게 금융감독원의 입장이고, 정부는 정부대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서 국민 생계에 보탬이 되겠다는 게 그들의 입장입니다. 둘 모두 합리적인 주장이기에 우리는 정부와 중앙은행의 정책에 맞게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면서 자산을 불려 나가면 될 거 같아요. ^^ 오늘은 가시화된 5차 지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온라인 신청방법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국민 88%가 받게 될 거라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신용/체크 카드사 홈페이지나 상품권 홈페이지/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벌써부터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각 카드사에서 문자가 오고 있는데요.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사를 선택하는 게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상기 표에서는 표시되지 않는데 선불카드도 신청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만 선불카드는 신청기간이 일주일 정도 늦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신청/지급 기간과 대상자 확인

 

온라인 신청/지급은 9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고, 오프라인은 일주일 늦은 9월 13일부터 10월 29일까지 입니다. 사람이 많이 몰리면 서버가 폭주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처럼 첫 주에는 요일제를 적용해서 신청을 받게 됩니다. 출생 연도 끝자리 확인하셔서 주중에 신청하시면 되고 재난지원금 사용 마감은 12월 31일입니다. 늦게 받아도 두 달간 여유가 있으니 천천히 사용하면 될 거 같아요(대부분 첫 달에 순삭일 테지만요^^;;).

 

지원금액은 다들 아시다시피 1인당 25만원이고 성인가족 구성원 한 명이 전체 가족 구성원 지원금을 대표해서 일괄 수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성인가족원이 있는 경우 동의서를 받아야 할 가능성이 있어요. 번거로움이 있어 저 같은 경우 아이들 지원금은 제가 일괄 수급했었고, 아내는 별도로 신청해서 받았었습니다. 가족 상황에 맞게 신청하시면 될 거 같아요. 

 

 

국민 지원금 선정은 1인 가구, 2인 이상 외벌이 가구, 2인 이상 맞벌이 가구로 나누어 2021년 6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저는 아내가 집에서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지역가입자로 되어 있기에 혼합 5인 맞벌이인 450,000원으로 보면 되겠네요. 다행히 금액 내로 들어와 신청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국민 지원금 사용처는 어디?

 

 

받은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대형마트는 거의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원금을 사용하기 전 미리 사용 가능한 매장을 찾아보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https://xn--3e0bnl907agre90ivg11qswg.kr/

 

국민지원금 사용처 안내 - 메인

 

xn--3e0bnl907agre90ivg11qswg.kr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국민 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매장, 특히 지역화폐 가맹점은 대부분 사용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모르니 꼭 한 번 확인해 보세요~^^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지자체에서 방문 접수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국민 지원금 전담콜센터 1533-2021, 정부합동민원센터 110으로 연락하시거나 관할 주민센터에 연락하셔서 도움 요청하시면 될 거 같아요. 오프라인 접수는 9월 13일부터니까 날짜 잘 확인하시고 받으신 국민 지원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1. 신청/지급기간 : 온라인(9/6~10/29), 오프라인(9/13~10/29)
2. 사용마감 : 12/31
3. 신청방법 : 온라인(카드사 홈페이지, 상품권 홈페이지/앱), 오프라인(주민센터, 카드와 연계된 은행)
4. 지원금액 : 1인당 25만 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