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저평가 종목 찾기 #30] ESG 관련주. S-Oil 주가 전망

하하하형제 2021. 9. 7. 14:00
반응형

 

최근 주식시장을 이끌어가는 뚜렷한 모멘텀이 없어 보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장기 투자에 적합한 ESG관련주를 보는 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최근까지 친환경에 대한 상승 동력이 있었지만, ESG관련주는 향후 10~20년 정도 긴 호흡으로 보는 게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요즘처럼 주식 매매가 애매한 시기에 담아놓고 기다리는 여유도 필요해 보입니다. ^^ 오늘은 한국기업 지배구조원에서 2020년 ESG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S-Oi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기업지배 구조원

 

 

 1. 회사 정보 찾기!

 

에쓰오일 홈페이지

대표이사가 외국인이라는 사실이 눈에 띄네요. ^^ 에쓰오일은 1976년 1월 회사를 설립한 후 온산공장을 시작으로 성장해 가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 6월 한이석유에서 쌍용정유(주)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2000년 3월에 에쓰오일로 회사명을 변경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원유정제시설을 확보하면서 사우디 아람코와 합작 계약 및 원유 장기 공급 계약으로 안정적으로 원유를 수급하고 있고 2020년 9월에는 윤활유 첫 해외생산을 시작하는 등 국내외로 다양한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내수시장 점유율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에쓰오일 광고의 힘이 크지 않았다 생각합니다. 에쓰오일은 2000년 상호를 변경하면서 대대적인 광고와 마케팅으로 입지를 다졌는데요. 아마 저와 비슷한 연배라면 바로 튀어나올 정도로 유명한 CM송도 있습니다. ^^;;

 

에쓰오일 홈페이지

 

2021년 3분기도 다 가고 있는 시점인데 아직 2019년 자료라니 조금 아쉽네요. 지속가능 보고서는 2020년이 벌써 나왔는데 말이죠. 어쨌든 에쓰오일은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매년 작성하면서 ESG경영에 힘쓰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매출과 수익성이 우수하면서 지배구조 평가, DNV안전문화 점수가 높고 꾸준히 환경투자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 지속가능성보고서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보면 에쓰오일에서 얼마나 ESG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자료는 회사 입장에서 최대한 잘 보이기 위해 작성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하지만 한눈에 보기에도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어 있어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적합해 보입니다. 

 

에쓰오일 지속가능성보고서

 

한국기업 지배구조원이나 MSCI에서 ESG평가는 하지만 정확히 어떻게 점수가 산출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평가기관마다 차이점이 있고 실제로 두 기관에서 같은 기업을 평가했을 때도 등급 차이가 존재합니다. 다만 두 평가기관 모두 외부에서 인정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기업 지배구조원은 우리나라 유가증권에 등록된 모든 기업을 같은 기준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신뢰성은 높다고 판단됩니다. 때문에 이 기관에서 평가한 ESG 등급은 최소한 우리나라 안에서는 합당한 가치를 가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 점에서 에쓰오일이 2017~2020년 평가기간 동안 A+를 받은 것 상당히 고무적인 요소입니다.

 

 

 2. 재무상태표 분석!

 

네이버금융 에쓰오일 재무분석

매출액은 그럭저럭 괜찮은 성과를 보였었는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2018년을 기점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 영향으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급감했네요. 작년은 코로나라는 특수한 영향이 있었기 때문에 이해하고 넘갈 수 있으나 2018년과 2019년 실적은 분명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국제 원유 가격 추이를 보면 2017년과 2018년에 특별한 이슈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2018년 유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정유사 입장에서는 수익성이 개선되었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반대 실적이 발생했다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실제로 2018년 기타 영업외 비용이 30% 이상 늘어났는데 그 규모가 2020년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만성적인 영업외 비용이라면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확히 어떤 계정이 기타 영업외 비용으로 계상되었는지 깊은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재무상태표가 해당 기업처럼 나타난다면 재무 건전성이 악하되었다고 판단하고 투자하지 않는 편입니다. 올해 실적 개선이 얼마나 되는지 지켜보면서 신중히 투자 결정 내리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3. 투자지표 분석!

 

네이버금융 투자지표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로 전환되면서 EPS 역시 마이너스로 전환되었습니다. 2018년부터 주당순이익이 급격히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PER은 EPS와 격차만큼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해당 부분만 보면 상당히 고평가 된 종목입니다. 반면 PBR을 오히려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저평가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이런 경우 설비 증가나 토지/공장 매입으로 자산이 늘었을 가능성과 주가가 크게 감소했을 경우로 예상할 수 있는데 에쓰오일의 경우 후자입니다. 때문에 PBR을 투자지표로 삼기에는 위험이 상당히 큰 편입니다. EV/EBITDA 역시 큰 폭으로 상승 후 마이너스로 전환했기 때문에 투자 매력도는 많이 떨어집니다. 

 

 

 4. 차트 분석!

 

트레이딩뷰 S-OIL 일봉

 

에스오일은 작년 3월 크게 하락한 뒤 바로 상승 추세를 타지 못하고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경기침체로 오일 수요가 극감 하다 보니 그대로 타격을 입었기 때문인데요. 현재는 고유가에 맞게 수익구조가 개선되면서 크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엘리엇 파동 관점에서 보면 상승 5파와 하락 3파까지 완료된 상황이고, 새롭게 상승 5파를 이어갈지 아니면 박스권에서 바닥을 다질지 지켜봐야 하는 단계입니다. 하락 3파 이후 상승 추세로 전환했는데 현재 저항선인 93,000원 대를 넘어서면 추가적인 상승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거래 물량은 크게 감소한 모습이지만 매수성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주가 방향은 긍정적일 거라 기대합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에쓰오일은 고유가와 맞물려 올해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18년부터 실적 악화에 따라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후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을 강보합을 유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국제유가가 떨어지거나 계속해서 회사 실적이 나빠진다면 등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차트와 보조지표 분석상 단기투자는 괜찮으나 ESG 대표 종목으로 보더라도 장기투자 대상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늘은 에쓰오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유회사와 친환경이라는 부조합에 흥미를 가지고 살펴보았습니다. 그만큼 에쓰오일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보여 직접 투자는 하지 않더라도 응원하게 되네요. 관심 있으신 분은 조금 더 세밀하게 분석하신 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 ESG 관련주 ★

 

https://lazytooza.tistory.com/81

 

[저평가 종목 찾기 #18] ESG 관련주. 풀무원 주가 전망

오늘은 2020년 ESG 최우수상을 받은 풀무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식품 관련 쪽은 관심 밖 영영이라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ㅠㅠ 그럼에도 ESG 등급이 우수한 기업이기에 어떤 점에서 탁월

lazytooza.tistory.com

https://lazytooza.tistory.com/110

 

[저평가 종목 찾기 #28] ESG 관련주. 엔비디아 주가 전망

요즘 미국 시장은 괜찮은데 우리 증시가 주춤하고 있습니다. 시원하게 빠지다가 찔끔 오르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이며 장기간 박스권에 맴돌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가 많습니다. 저 역시 우리

lazytooza.tistory.com

https://lazytooza.tistory.com/99

 

[주식 공모주 알아보기 #2] ESG(수소차) 관련주, 일진하이솔루스

개인적으로 메타버스보다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2차 전지나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관련주를 좋아합니다. 아직까지 메타버스는 개발하고 성장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게임의 한 종류에

lazytooza.tistory.com

https://lazytooza.tistory.com/85

 

[저평가 종목 찾기 #20] ESG 관련주.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

개인적으로 주식에 있어서만큼은 국내 종목보다 미국 종목이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는 점, 거래량 및 거래대금이 국내보다 크다는 점, 세계 각

lazytooz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