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통

주식과 암호화폐, 투자는 정말 위험할까?

오늘도 즐거운 하하하형제 2021. 4. 28. 12:12
반응형

작년 3월 말경, 코로나 19발 경기침체로 전 세계 금융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코스피 2,200포인트 즈음에서 1,400포인트로 수직 낙하했습니다. 비율로 따지면 30% 이상이 되는 큰 폭의 하락입니다. 만약 하락 전 주식에 투자한 분들이 계셨다면 지금까지 홀딩하고 있었을까요? 아니면 패닉 셀에 동참하여 큰 손실이 나고, '내가 판 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격'이라 섣불리 매수하지 못해 하염없이 올라가는 주가를 바라보기만 했을까요?

트레이딩 뷰 코스피 주봉, 1400포인트에서 3200포인트까지 상승

 

며칠 전, 바이든 미대통령 및 한국의 은성수 금융위원장 발언과 여러 악재가 겹치면서 비트코인이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국내 업비트 기준 8천만 원 대에서 5천4백만 원으로 30% 이상 하락하며 많은 코린이들을 불안하게 했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혹시 그 시기에 비트코인 1억 간다는 말에 혹해서 투자한 사람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손실을 무작정 남 탓으로만 돌리는 사람이 있을까요?

 

트레이딩 뷰 비트코인 일봉, 54백만 원에서 65백만 원으로 상승

 

그러나 반대로 이렇게 급락하는 시장 속에서도 수익을 얻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것도 꽤나 많습니다. 놀랍지 않나요? '도대체 무슨 수로 저런 장에서도 수익이 난단 말이야?'라고 의구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을 조금 더 넓게, 멀리 본다면 누구나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우리 인생은 길고 기회는 반드시 찾아옵니다. 작년 주식 시장처럼 큰 기회는 10년을 주기로 꾸준히 반복되고 있습니다. 꼭 그렇지 않더라도 세계경제와 국내 정책, 시장의 흐름을 타다 보면 자연스레 성공적인 투자로 이어집니다. 그러니 너무 조바심 내지 마시고 크게 보셨으면 합니다.

 

나도 충분히 공부하고 알만큼 안다고 생각하는데 매번 손실만 발생하고 있다면 스스로를 한 번 돌아보아야 합니다. 저 역시 손실을 면치 못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투자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적지않습니다. 이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주식은 20년 가까이, 코인은 5년 이상 꾸준히 공부하고 투자하면서 쌓인 노하우와 투자 원칙 덕분입니다.

 

 

 

 투자 공부

 

 1. 매일 세계경제 신문 1면, 다양한 종류의 신문(경제, 정치, 연예 등) 5면 보기

 2. 한달에 한 권 투자 관련 책 읽기(봤던 책 또 보는 것 추천)

 3. 투자관련 블로그, 영상 구독하여 시청(송종식의 IT와 가치투자 이야기, 삼 프로 경제의 신과 함께, 슈카 월드 등)

 4. 한국거래소(www.krx.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 공시 활용

 

 

 

 투자 원칙

 

 1. 매수 전, 3일 이상 종목 분석(재무제표, 산업 시황 등)

 2. 주기적으로 포트폴리오 점검

 3. 분할 매수, 분할 매도

 4. 목표가, 손절가 설정

 5. 투자 가능 금액 중 20% 이상 현금 보유


 

큰 틀에서 봤을 때 주식과 코인(암포화폐)는 흐름이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경제 영향이 크지만 그에 못지않게 사람들의 심리 요소가 많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요즘 들어 코인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와 고위공직자의 발언으로 출렁이기는 하지만 코인 시장에 폐쇄되거나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에 저는 주식과 코인에 대한 정보와 투자 방법 등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투자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 처음 시작하시는 분, 경력은 오래되었지만 수익이 나지 않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 모두가 성투하셔서 선한 부자가 되는 것을 꿈꿉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