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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평가 종목 찾기 #4]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후성

오늘도 즐거운 하하하형제 2021. 7. 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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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코스피 지수가 빠지는 와중에도 'K-배터리 추진 계획' 발표 이후 배터리 관련주들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거시경제에서 미시경제 순으로 분석하여 투자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이것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닙니다. 현재 배터리 관련주들의 움직임처럼 큰 시장은 흔들려도 꿋꿋이 상승하는 종목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무리 좋은 배일지라도 큰 풍랑 앞에서는 위험해지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큰 흐름을 헤치고 나가는 종목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강조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승률을 높일 수 있는 자신만의 투자 원칙과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쪼록 제 블로그에서 그 방법을 찾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은 자동차 배터리 관련주인 '후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홈페이지에서 정보 찾기

 

후성 홈페이지

 

후성은 1983년 울산화학(주)를 시작으로 특수가스, 2차전지소재, 무기물화물, 냉매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화학회사입니다. 범현대가(정주영 회장 여동생 정희영의 둘째 아들인 김근수 회장이 창업) 일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대중공업의 화공사업부인 울산화학을 인수하면서 성장한 만큼 현대중공업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예전에는 현대중공업과 주가 추이가 비슷하게 간다는 말도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예전 가설일 뿐 하나의 독립된 종목으로 분석하는 것이 합당할 것 같습니다. 

 

후성에서 핵심역량으로 다루고 있는 불소화학기술은 환경규제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다고 합니다. 더구나 40년의 업력을 바탕으로 한 기술은 후성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배터리 관련주라고 하면 세 손가락 안에 꼽힐 정도로 잘 알려져 있기도 하며 반도체에 사용되는 가스, 세척제 등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관련주로 엮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 반도체 시장은 앞으로도 유망하기 때문에 후성의 성장 가능성 역시 유효하다고 생각됩니다.

 

 

 2. 재무상태표 분석

 

네이버금융, 재무분석

 

재무상태표를 보면 선뜻 투자하기 어려운 종목입니다. 매출액은 평이한 가운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2019년부터 급격하게 감소했습니다. 2020년에는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로 전환하면서 재무환경에 빨간불이 들어왔습니다. 이익이 감소하는 이유가 궁금하여 전자공시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적보고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제가 찾은 문제는 두 가지 정도였는데, 첫 번째는 비지배주주의 당기손이익이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마이너스 폭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후성에서 거느리고 있는 계열사 중 R&D를 우선하고 있는 연구소 외 일부 종속기업들이 투자 대비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는 R&D를 위한 장기투자라 생각하며 손익분기점을 초과하는 시점부터는 수익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대손충당금 문제입니다. 대손충당금은 재무상태표의 자산으로 표기되는 받을 어음/외상매출금/대출금 등 채원에 대한 공제의 형식으로 계산되는 수불능추산액입니다. 쉽게 말하면 물건을 팔았는데 물건을 사간 곳의 부도 등을 사유로 대금을 받지 못해 손실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익잉여금이 쌓여야 배당금을 지급하든 설비투자를 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데, 대손충당금이 쌓이면 반대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큰 악재입니다. 제14기(2019년)에 비해 제15기(2020)년의 대손충당금이 2억 원가량 증가했으며, 제16기 1분기(2021년 1분기)에만 571백만 원의 대손충당금이 잡혀있습니다. 아직 2, 3, 4분기가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손충당금이 커 보이는데, 앞으로 재무건전성은 더 악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투자지표 분석

 

네이버금융, 투자지표

역시나 투자지표 또한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당기순이익 감소로 EPS는 급감했고, PER은 2018년 기준으로 2019년에는 4배 이상, 2020년에는 9배가량 증가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상당히 고평가 되어있음을 나타냅니다. 동일업종 PER이 23배인 것을 감안하면 해당 종목은 매우 고평가 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투자에 앞서 신중한 판단에 요구됩니다. 

 

PBR과 EV/EBITDA 역시 해당 종목이 고평가 되어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PBR은 너무 들쭉날쭉하긴 하나 2018년과 2019년에 비해 고평가 되어있고, EV/EBITDA는 2019년과 2020년에 급격히 상승하여 고평가 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투자지표로만 보았을 때는 투자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4. 차트 분석

 

트레이딩뷰, 후성 일봉

차트상으로 보면 올해 1~3월 해드 앤 숄더 패턴 후 해드만큼 주가가 빠졌다가 박스권을 형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9,950원대가 강력한 지지선이고 11,600원대가 저항선으로 보이는데 현재 저항선을 뚫기 위해 힘을 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금일 2% 가까이 상승하며 힘을 내는 모습인데 저항선을 뚫고 상승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저항선을 뚫고 안착하게 된다면 엘리엇 파동 3파의 진행으로 보고 진입해도 괜찮아 보이는 구간입니다.

 

이평선의 흐름도 양호하고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 주가 상당히 중요해 보이며 11,600원 부근을 뚫고 안정적으로 지지하면서 물량이 터져준다면 12,650원 부근까지 상승할 여력이 충분해 보입니다.


재무상태와 투자지표를 기준으로 보면 투자를 기피해야 할 종목이지만, 차트분석과 산업군 미래 전망을 보면 투자할만한 종목입니다. 안정적인 장기투자를 우선하는 제 입장에서 재무상태와 투자지표가 불안정해서 투자하기가 매우 어려운 종목입니다. 올해 대손충당금이 얼마나 쌓일지는 모르겠으나 추후 대손충당금을 손실비용으로 처리한다며 이 역시 재무상황에 매우 큰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무래도 후성에 대한 투자는 다음으로 미뤄야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주식 투자 공부를 위한 기록입니다. 투자 권유가 아니오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범현대 가이자 자동차 배터리와 반도체까지 연관되어 있는 후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투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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