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테크

재테크 잘하려면 딱 세 가지만 실천하면 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하하형제 2021. 7. 30. 08:32
반응형

 

요즘 세상은 월급만으로 살아남기 힘듭니다. 평생을 모아도 집 하나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주식이나 코인에 몰려드는 사람들을 이해합니다. 그렇다고 투자가 아닌 투기하는 것을 이해하는 건 아닙니다. 사전 지식이나 충분한 공부를 하지 않고 그저 감이나 남들이 쉽게 던지는 말에 휘둘려 자신의 투자원칙과 목표 없이 하는 건 명백한 투기이며 반드시 피해야 할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런 분들도 마음만 먹고 몇 가지 방법을 습관으로 만든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투자를 처음 시작하던 시기에 비슷한 경험을 했었고 적지 않은 수업료를 지불한 끝에 겨우 현재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기에 확신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아내와 함께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은 대략 4년 전입니다. 그동안 읽은 책이 대략 100여권이고 시청한 관련 영상 역시 그에 못지않습니다. 정말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접하였는데 대부분 이야기하는 것이 비슷합니다. 아마 관련 공부를 하신 분들도 '내용이 다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을 가지셨을 거예요.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 공통점을 찾아낸 다음, 습관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무슨 일이든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좋은 습관을 만들고 생활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재산이 불어납니다. 이건 변하지 않는 진실입니다.

 

 

저는 아이가 셋입니다. 남들은 하나 키우기도 힘들고 돈이 많이 든다고 하지만 저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이들이 한 명씩 태어날 때마다 자산이 불어나고 있습니다. 7년 전, 아내와 결혼할 당시만해도 제가 모은 3천만 원과 아내가 모은 4천5백만 원에 대출을 받아 전세로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집도 있고, 그동안 모은 자산을 계산하면 대략 6억 원 정도가 됩니다. 앞으로 자산을 더 불리고 싶기에, 5년 안에 현금성 자산만 10억 원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좋은 습관을 유지하면서 계속 도전하다 보면 분명 성공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와 비슷한 길을 걷고자 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분명 성공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재테크는 크게 세 가지만 실천하면 됩니다. 첫 번째는 절약입니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정말 검소한 삶을 삽니다. 엄청난 과소비로 외부에 노출되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현혹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정말 부자들은 자신의 돈 그릇을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수입 대비 지출을 철저하게 관리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에게 한 번 질문하고 싶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버는 돈과 쓰는 돈을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대략적으로 인지할 순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분은 얼마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귀찮다는 이유로, 혹은 그걸 아는 것과 재테크는 상관이 없다는 편견으로 알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분명히 명심해야 할 점은, 모든 부자들은 자신의 재정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하며 판단한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어떤 분은 기초 회계공부를 하고 자신의 재무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는다면 부자 될 생각을 하지 않는 게 좋다고 말씀하기도 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내가 버는 돈보다 많이 쓰는데 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요?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재정상태를 먼저 파악한 후 수입 대비 비용을 줄이는 행동, 즉 절약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우선입니다. 절약이 가장 먼저 실천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짠테크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이 카테고리에는 재테크와 관련된 글을 쓰고자 합니다.

 

이어서 재테크 두 번째 방법은 추가 수입을 늘리는 것입니다. 절약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벌이를 늘리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글쓰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것을 추가 수입을 늘리는 것에 연결시켜 보았습니다. 관심있는 주식/코인 관련 글을 쓰기 시작했고, 한 달 전쯤에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광고수입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티스토리를 하기 전에는 다른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고정 수익을 얻고 있었습니다. 간간이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소소하게 용돈을 버는 것도 있었지만 아무래도 고정적인 수입이 발생하는 것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글쓰는 걸 좋아하신다면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을 통해 광고수입을 얻으시거나 공모전 참여를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올해 목표가  크몽에서 전자책을 발간하는 것인데, 책은 한 번 출간하면 고정적인 인쇄가 확보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타 다른 것에 취미가 있다면 글쓰기 외에도 유튜브나 인스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니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오랫동안 관심을 가지고 진행하려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연관시키는 것이 좋기에 가능하면 취미나 특기를 살려 시작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재테크 세 번째 방법은 투자입니다. 워렌 버핏은 '자신이 잠자는 동안 돈을 버는 구조를 만들지 못하면 평생 가난하게 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이 말에 극히 공감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하루는 24시간으로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집니다. 수면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16시간을 일한다고 쳐도 수입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투자를 통해 내가 쉬는 동안에도 자산을 늘리는 방법을 계속해서 찾아보고 공부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앞서 알아본 절약과 추가 수입은 투자를 위한 선행활동입니다. 결국 시드머니를 얼마나 빨리, 주기적으로 만드느냐가 중요하며 투자를 할 때는 원금을 손실보지 않으면서 얼마나 안정적으로 자산을 늘릴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물론 저 역시 앞으로 갈 길이 멀고 험난합니다. 그러나 재테크 방법 3가지를 습관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불안이나 실패에 대한 부담은 적습니다. 3가지 방법이 계속해서 선순환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로 이어질 거라 믿습니다. 

 

7년 전, 아내와 결혼할 때보다 8~9배 정도 자산을 늘렸습니다. 앞으로 7년 후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한다면 15억~50억 원에 됩니다(금액으로 계산하면 15억, 비율로 계산하면 50억 원이 됩니다^^;;). 물론 지금은 꿈같은 이야기지만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와 같은 생각으로 도전하고 계시다면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앞으로 이 카테고리에 꾸준히 글을 쓰면서 우리 부부가 실천하고 있는 유용한 팁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그리고 용기를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