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저평가 종목 찾기 #25] 메타버스 관련주. 한빛소프트 주가 전망

하하하형제 2021. 8. 12. 12:26
반응형

 

 

 

 

 

 1. 회사 정보 찾기!

 

한빛소프트 홈페이지

 

한빛소프트는 게임 좀 한다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연혁이 오래되었고, '오디션'과 같은 게임으로 장기적인 사랑을 받는 회사입니다. 1999년 창립 후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를 퍼블리싱(국내 시장에 게임 배급)하며 성장 발판을 마련하였고 '위드, '오디션', '그라나도 에스파다' 등 PC게임을 출시하며 성장해 왔습니다. 이후 사업다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고 모바일 '클럽 오디션', '퍼즐 오디션', '도시 어부 M'을 출시하며 신성장 동력을 확보했습니다. 그 외에도 포탈, 스마트 헬스케어 등 플랫폼을 개발하며 게임회사를 넘어 보다 넓은 분야로 사업 확장을 진행 중입니다.

 

한빛소프트 홈페이지

 

지난 8월 9일에는 오디션 IP를 활용한 PC/모바일 메타버스 플랫폼인 '오디션 라이프' 타이틀과 BI를 발표했습니다. 저는 이 기사를 보고 대놓고 '제페토'를 겨냥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페토는 네이버에서 네이버제트로 분사하며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을 본격화하는 게임으로 메타버스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플랫폼입니다. 현재 한빛소프트의 PC오디션은 7억 명이 넘는 누적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데, 오디션 라이프가 기존 게임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세계 유저 2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제페토의 아성을 넘어설 수 있을지 관심이 갑니다. 오디션 라이프는 내년 상반기 중 CBT(Close Beta Test) 예정입니다. 제페토를 사용하고 있거나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한 번쯤 플레이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재무상태표 분석!

 

네이버금융, 재무분석

 

매출액은 2016년 이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과 신규사업을 통해 사업다각화를 추진하는 등 회사 성장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매출액에 비례(초과)해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발생하고 있어 영업이익 대부분을 적자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건비는 거의 변동이 없는데 지급수수료가 높은 것으로 짐작해 봤을 때 게임 개발 및 관리를 외주로 돌리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이런 식으로 지급수수료가 많이 지급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회사에 상당한 마이너스가 됩니다. 첫째, 프로젝트 진행 여부에 따라 현재 잔류하고 있는 직원들의 업무가 가중되거나 상실되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면 직원들이 회사에 대한 소속감이나 충성도가 상당히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이탈하는 직원도 자연스레 증가하기 때문에 핵심 인력 보호 차원에서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둘째, 외주로 개발된 게임은 유지/관리가 힘들 뿐만 아니라 기존 보유 게임 관리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게임회사이기 때문에 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신규 게임이 나오는 것이 유리하지만,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기존 게임이 존재하는 게 더 큰 수익을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엔씨소프트에서 다른 게임을 다 말아먹는다고 해도 리니지 시리즈가 벌어들이는 수익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회사가 성장할 수 발판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영업이익이 마이너스기 때문에 당기순이익도 크게 기대하기 힘듭니다. 재무상태표를 제일 우선으로 보는 저 같은 경우에는, 들쭉날쭉한 당기순이익 때문에 투자 관심도가 급감하였습니다. 기존 게임으로 수익성 구조를 갖추지 못한다면, 아무리 '오디션 라이프'와 같은 메타버스 게임이 나온다고 해도 수익전환을 할 거라는 기대는 어렵습니다. 또한 막강한 경쟁자인 제페토에 비해 얼마나 수익실현을 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기 때문에 수익구조 개선은 시급해 보입니다.

 

 

 3. 투자지표 분석!

 

네이버금융, 투자지표

 

재무상태표에서 이미 실적이 좋지 않은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투자지표 역시 기대할만한 수준이 되지 않습니다. 솔직히 이런 상태의 지표들은 재무건전성을 우선하는 가치투자자에게는 고려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게임회사들 PER이 보통 25~35배에 해당하는데 비교할 수 있는 연도는 고작 2017년과 2019년 밖에 되지 않습니다. 회사 가치도 상당히 부정적으로 나타나므로 투자지표만 보았을 때는 현재 주가가 고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차트 분석!

 

트레이딩뷰, 한빛소프트 일봉

 

차트는 상승 후 박스권을 만드는 깃발 패턴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상승 깃발 패턴은 깃발 상단을 뚫고 추가 상승하는 패턴으로 차트상 7,000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합니다. 깃대에 해당하는 상승분을 반영하면 대략 8,500~9,000원 사이까지 상승가능성이 있습니다. 

 

볼린저밴드와 RSI는 중간지점으로 이후 방향을 예측하기 애매한 상황입니다. 단기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매수 강세로 이어질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거래량이 너무 적은 점과 시총이 적어 상대적으로 가벼운 종목에 해당하는 점 때문에 세력에 의한 주가 변동이 커 보여 매매에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메타버스 게임회사라는 타이틀은 긍정적이지만 재무상태는 장기투자에 매우 적합하지 않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개발 중인 오디션 라이프의 흥행여부도 아직 파악하기 힘든 상황이며, CBS 역시 내년 상반기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게임 출시까지 약 1년 이상 기간이 필요합니다. 현재 메타버스 관련주로 묶여 미래가치를 반영하여 상승하고는 있으나 투자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때 게임을 열성적으로 한 입장에서 게임회사들에게는 왠지 모르게 끌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한빛소프트 역시 객관적인 분석으로는 투자 대상이 되지 않지만, 왠지 관심을 가지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듭니다. 오디션 라이프로 제페토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지켜보고 싶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공 투자를 응원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