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주식 공모주 알아보기 #1] 원자재 관련주, 아주스틸

하하하형제 2021. 8. 17. 11:00
반응형

 

청약증거금 22조 3,088억 원, 1,419.73대 1 경쟁률을 기록한 아주스틸은 코스피 기업공개 청약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앞전에 있었던 크래프톤의 저조한 실적에 반해 놀라운 기록이었습니다. 관련 회사에 종사하고 있어 아주스틸을 눈여겨보고 있었는데 이번 청약에서 겨우 3주밖에 받지 못해 아쉬움이 큽니다. ㅠㅠ 여하튼 아주스틸 공모 열기를 보면서 역시 좋은 종목은 전체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열기기 식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앞으로는 소소하게 용돈 벌이를 할 수 있는 공모주 청약도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실 성장주를 초기에 투자하기는 공모주만큼 좋은 것이 없기에 장기투자자들도 눈여겨보았으면 좋겠습니다.

 

 

 1. 이번 달 IPO 현황

 

아이피오스탁, IPO캘린더

 

아주스틸은 지난 8월 10일 청약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롯데렌탈도 매력적이긴 했으나 여러모로 아주스틸이 월등히 좋았기 때문에 저는 아주스틸 청약에 모두 투자했습니다. 상장일은 이번 주 금요일인 8월 20일이고, 앞서 언급한 대로 코스피 IPO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운만큼 따상은 무난하게 달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피오스탁, 공모 정보

 

아주스틸은 미래에셋증권에서 단독으로 주관했고 공모 가격은 15,100원이었습니다. 크래프톤이 청약에 약한 모습을 보여주었던 건 상대적으로 높은 공모 가격이었는데 아주스틸을 매우 적정한 가격입니다. 또한 크래프톤은 중국발 악재(게임은 아편이라는 중국 정부 발언) 때문에 상장 운이 나빴는데 반해 작년 말부터 시작된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관련주들이 상당한 수혜를 입고 있는 상황이라 아주스틸은 상장 운이 상당히 좋습니다. 청약증거금과 경쟁률에서 알 수 있듯이 아주스틸의 강세는 다음 주까지 이어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2. 홈페이지에서 정보 찾기!

 

아주스틸 홈페이지

 

아주스틸은 1995년 10월 회사를 설립하여 2003년 2월 Slitter 1기와 Shear 1기를 갖춘 첫 번째 공장을 준공합니다. 2006년 11월에는 에이제이스틸을 설립, POSCO와 합작하여 폴란드에 POSCO-PWPC을 준공하기도 합니다. 여담입니다만 아주스틸 주주구성에 보면 POSCO가 2.3% 정도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초기 성장부터 밀접한 관계를 맺어오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POSCO와 같은 크고 철강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이 아주스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집니다.

 

2007년 9월과 2010년 4월에 아주스틸 2, 3 공장을 차례로 준공하였고, 아주엠씨엠과 아주강재, 아주이지엘 등을 설립하면서 원자재 제조업으로 성장동력을 확보합니다. 2020년 12월 아주스틸이 에스제이스틸/아주강재와 합병하면서 자연스럽게 올해 상장을 준비하였습니다. 덕분에 코스피 상장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높은 경쟁률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주스틸 홈페이지

 

아주스틸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세계 최초 강판 표면을 디자인하는 모든 제조 방식을 보유한 유일한 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제품으로는 컬러강판(텍 스틸, 서스라이크, 실크)과 기판소재(피엠씨씨엘), 그리고 Atex가 있습니다. 단어가 조금 생소할 수는 있으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늘 접하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현관문이나 엘리베이터, 전시회장이나 백화점 등 특이한 질감을 가진 강판들을 모두 생산하는 곳이 아주스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주스틸 홍보 브로셔

 

뛰어난 기술을 가진 아주스틸은 자동화 라인을 확보하면서 정밀도, 생산속도, 안전에 대해서도 앞선 능력을 보여줍니다. 홈페이지에 영상을 참고하시면 회사와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을 것 같은데 시간 되시는 분은 꼭 홈페이지를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ESG경영이 중요하게 여기지는 만큼 아주스틸에서도 그에 대한 대비를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품에 대해 KS 품질인정제도 시행 및 품질 관리서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국토부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법 위반 감시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주택 설계 기준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면서 환경보호와 저탄소 배출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3. 재무상태표 분석!

 

아이피오스탁, 재무정보
아주스틸, IR자료

 

2018년부터 매출액이 계단식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상가전, 생활가전, 건자재, 자동차 부분에서 비중이 확대되고 있고 기타 부분은 감소하고 있는데,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산업분야에 적절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1분기에 이미 매출액 1,740억 원을 달성하였기에 아마도 올해 역시 전년보다 성장한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20년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영업이익은 올해 1분기에서 이미 절반에 해당하는 145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분기에서만 이미 작년 당기순이익인 117억 원을 넘은 121억 원을 달성하고 있으며 아마 올해에 역대급으로 높은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년 말부터 시작된 원자재 가격 폭등은 아주스틸과 같이 원자재 가공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에게 상당히 큰 호재입니다. 그 덕분에 올해 당기순이익은 최고에 달하면서 주가에도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같습니다.

 

물론 원자재 가격이 안정되는 내년이나 내후년에는 지금 같은 실적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스틸이 가진 핵심역량과 사업구조는 상당히 긍정적입니다. 영상가전은 삼성과 엘지, 건자재는 각종 건설 관련 회사들, 그리고 자동차는 현기차 등과 관련되어 있어 미래성장력과 가치를 모두 가진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연상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데, 비슷한 업종에 종사하고 있어서 그런지 저는 아주스틸에 아주 강하게 연상됩니다. 이번 주 금요일에 상장되면 아마 다음 주까지 상승장으로 이어가지 않을까 싶은데 조금씩 매수하면 장기로 들고 가고 싶네요. ^^

 

오늘은 아주스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모주에서 이렇게 좋은 종목이 나오면 수량 배정은 적게 받아 아쉽지만 기분이 참 좋습니다. 요즘 메타버스 관련주를 보면서 명확한 미래 가치가 없는 이런 종목을 더 분석해야 하나 고민되었는데, 아주스틸을 보면서 그간 쌓인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었네요. ㅎㅎ 청약을 받지 못하신 분들도 아주스틸은 관심을 가지면서 분석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공투자를 응원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