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주식 공모주 알아보기 #2] ESG(수소차) 관련주, 일진하이솔루스

하하하형제 2021. 8. 18. 11:00
반응형

 

 

개인적으로 메타버스보다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2차 전지나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관련주를 좋아합니다. 아직까지 메타버스는 개발하고 성장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게임의 한 종류에 지나지 않는다는 생각이 강하고, 관련주들의 수익성이나 재무구조가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같은 미래 가치주이긴 하나 실생활에 접목되어 꾸준히 기술개발되고 있고, 최근 추세인 친환경 테마와 묶여있는 종목들은 재무구조가 단단하며 대기업군과 연계가 잘 되어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일진하이솔루스 역시 현대차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수소연료탱크 분야에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기에 기대가 되는 종목입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PO현황

 

수요예측일 : 8월 20일
공모청약일 : 8월 24~25일(오후 4시까지)
공모가격 : 25,700~34,300원
수량배정 : 10,000,000원 당 1주 배정(예상)

 

 

아이피오스탁 IPO청약캘린더

 

일진하이솔루스는 이번 주 금요일인 8월 20일 수요예측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청약 공모가는 25,700원에서 34,300원인데 아마도 최상단이 34,300원으로 확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며칠 전 기사에서 현대차 수소 전기차인 '넥쏘' 차세대 모델에 사용되는 수소연료탱크 전량을 단독으로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는 호재가 떴습니다. 청약 전 이런 기사가 강한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합니다. 수요예측이 완료되면 8월 24일~25일 이틀간 청약을 접수합니다. 오후 4시까지 청약접수가 가능하니 꼭 시간 안에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피오스탁, 공모정보

 

이번에 청약대상이 되는 공모수량은 2,723, 498주입니다.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대표로 주관하며 현대차증권, 대신증권도 272,351주씩 할당받았습니다. 공모주 청약 생각이 있으시다면 중복 청약이 안 되는 종목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증권사에 청약금을 모아서 참여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아주스틸처럼 높은 청약률이 나온다고 가정하면 1천만 원당 1주 정도 예상합니다.

 

 

 2. 회사 정보 찾기

 

일진하이솔루스 홈페이지

 

일진하이솔루스는 1999년 한국복합재료연구소(KCR)을 설립하며 시작되었습니다. FCEV용 TYPE4 수소용기 개발, 버스용 CNG 모듈 양산, 35MPa 버스용 수소용기 개발 등을 해오다가 2011년 일진그룹 KCR에 인수됩니다. 2014년 현대자동차 FCEV Tucson 수소 용기 70MPa 양산을 세계최초로 성공하였고 대우버스와 현대자동차에 사용되는 CNG용기, 수소용기를 지속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홈페이지

 

일진하이솔루스의 주력제품은 수소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수소탱크, 천연가스를 보관하는 CNG탱크, 디젤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저감 하는 장치입니다. 천연가스차와 디젤차에 사용되는 제품은 이미 상용화되어 판매되고 있고 신성장동력인 수소탱크 역시 현대차와 계약을 통해 지속 납품할 예정입니다.

 

넥쏘는 2020년 기준 단일 모델로 전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에서 2023년부터 출시되는 차세대 모델에 수소연료탱크를 전량을 공급한다고 하는데 매출 증대에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와 우호적인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도 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3. 재무상태표 분석

 

아이피오스탁 재무정보

 

이전 자료를 찾아보고 싶은데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자료도 제8기와 제9기만 있어 아쉬운 대로 해당 자료로만 분석해야겠습니다. 2019년에 비해 2020년 실적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20% 이상, 당기순이익은 무려 70%가 넘게 상승하였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공유차보다 신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아서 그런지 폭발적으로 늘었네요.

 

2021년 1분기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적입니다. 일반적으로 1분기에는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것도 있고 작년에 큰 실적을 거뒀기 때문에 기저효과가 적용된 영향도 큽니다. 어쨌든 이 정도 수준이면 올해는 2019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마무리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직 2021년 2분기 실적 발표 전이라 성급하게 판단하면 안 되겠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보수적으로 잡는 것이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반면 긍정적인 점은 부채가 크게 감소하고 있는 일입니다. 유동부채가 줄어들면서 채무에 대한 압박을 벗어나고 있으며 이익잉여금이 꾸준히 쌓이면서 재무건전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적으로 미래산업에 핵심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현대차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점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2020년까지 재무실적도 양호해서 장기투자에도 적합해 보이고요. 요즘 증권시장이 하락세라 걱정되는 부분도 있지만 해당 종목 공모주 청약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1주에 치킨값 정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공투자를 응원합니다. ^^

 


★ 주식 공모주 알아보기~!!

 

https://lazytooza.tistory.com/98

 

[주식 공모주 알아보기 #1] 원자재 관련주, 아주스틸

청약증거금 22조 3,088억 원, 1,419.73대 1 경쟁률을 기록한 아주스틸은 코스피 기업공개 청약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앞전에 있었던 크래프톤의 저조한 실적에 반해 놀라운 기록이었습니다.

lazytooz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