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5 14

외국인 코스피 순매도 9조! 외국인은 돌아오지 않는가?

지난 4월, 3천800억 원을 사들이며 5개월 만에 순매수로 돌아선 외국인이 이달 들어 9조 원을 팔아치웠습니다(오늘 31일 3천억 원가량 매수세이며, 금일 거래를 감안하면 8조 7천억 규모입니다). 다행히 개인과 기관이 받쳐줘서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외국인의 매도세가 너무 강해 걱정이 되는데요. 오늘은 외국인의 매매 동향을 알아보면서 추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외국인 투자동향 2020년 1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외국인 투자동향을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작년 3월 코로나19발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외국인의 순매도가 12조 원을 찍은 이후 14개월 만에 최대 규모로 매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11월부터 매도세가 지속적으로 매도세가 이어졌으나 이렇..

투자/주식 2021.05.31

비트코인이 실패할 수 밖에 없는 5가지 이유를 반박해보자!!

인도의 영자지 민트(이름도 이상합니다;;;)가 5가지 이유를 들어 비트코인이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합니다. 내용을 읽어보니 분명 타당한 이유인데 반박할만한 여지가 넘치네요. 오늘은 쉬어가는 의미로 기사를 인용해 반대 입장을 피력해 보고자 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재미있게 봐주세요. ^^ 1. 실제 가치가 없다? 원화, 달러, 엔화와 같은 법정화폐는 그것을 발행하는 정부가 지급보증을 하기 때문에 보증 가치가 있다. 주식 역시 그것을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로부터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 때문에 실제 가치가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그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려는 사람이 있다는 점뿐 가격이 계속 떨어진다면 그런 사람들도 사라질 것임으로 내재적 가치가 전혀 없다. 이 부분을 반박하는데 너무 많은 사..

투자/암호화폐 2021.05.28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먼저 금리 인상 할까???

한국은행이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이 4%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며 지난 2월 전망치(3%)보다 1% 포인트 올렸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빠르게 진행되면 경제회복 역시 가속할 것으로 보고 경제성장률도 더 올라갈지도 모른다고 언급했습니다. 금리 인상 가능성도 시사했는데요. 한국은행 총재는 "현재 코로나 19에 따른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이례적인 수준으로 통화정책 완화해왔는데, 경제 상황이 호전된다면 그에 맞춰 완화 조치를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다. 금리 정책의 정상화를 서두르지 않겠지만, 실기하지도 말아야겠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시기에 기계적으로 대응해 금리를 조정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 총재는"연준의 통화정책은 국내..

투자/공통 2021.05.27

머스크발 코인 반등? 투자와 투기를 구분하자!

새벽 사이에 비트코인을 시작으로 대부분의 코인들이 크게 반등했습니다. 차트분석으로 보았을 때 해드 앤 숄더 패턴 완성 후 해드만큼 하락, 저항선에 부딪히며 강하게 반등이 온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었나 봅니다. 대부분의 뉴스들이 머스크의 한 마디 때문에 코인 시장에 반등이 온 것이라고 하네요... 비트코인에 대규모로 투자하고 있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 마이클 세일러는 지난 24일 트위터를 통해 북미지역 비트코인 채굴 협의회 결성 소식을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이 회의에는 머스크와 아르고 블록체인 등 북미지역 주요 채굴업체 경영진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머스크는 "북미지역 비트코인 채굴업체들과 이야기했다. 그들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 사용을 알리겠다고 했고, 전 세계 채굴업자들에게 그렇게 하..

투자/암호화폐 2021.05.25

비트코인, 떡락 가능성 남아있다.

비트코인의 폭락이 지속되면서 전체적인 코인 시장이 고점 대비 50%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가파르게 오른 만큼 내리는 속도도 무시무시 한대요. 개인적으로 봤을 때 아직도 하락 가능성이 남아 있습니다. ㅠㅠ 이렇게 슬픈 소식을 전해드리기도 죄송한 요즘이지만 어디까지나 제 입장에서 보았을 때 가능성일 뿐이니 투자하시는 분들은 개인 판단에 따른 신중한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1. 금 모으는 기관투자자 세계 최대 금융기관 JP모건에 따르면 기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선물과 펀드에서 돈을 인출해 금에 넣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자금 흐름은 계속 악화되고 있어 기관들이 지속해서 포지션을 줄이고 있다" 고 밝혔는데요. 시장 불안감이 고조됨에 따라 안전 자산으로 향하는 움직임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금은 예전..

투자/암호화폐 2021.05.24

한미 정상회담에서 우리가 집중해야할 것

지난 5월 22일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습니다. 사실 기대했던 것에 훨씬 못 미치는 결과에 씁쓸함이 남지만, 우리는 이 상황에서도 투자의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한미 정상회담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군 55만명에 코로나 19 백신 지원, 코로나 19 백신 관련 포괄적 파트너십 구축 2. 미사일 지침 종료, 한반도 비핵화 3. 한미 양국 간의 미래 기술 공유를 위해 한국 기업들이 400억 달러(약 44조 원)를 미국에 투자 1. 한국군 55만명에 코로나 19 백신 지원 첫 기사부터 매우 실망스럽습니다. 사실 미국의 백신 특허권 취소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나라에 제조허가라던지 대량의 백신 공급을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55만 명 분... 그것도 미군과 밀접하게 접촉하고..

투자/공통 2021.05.24

연준은 테이퍼링 준비 중? 선동적인 기사에 속지말자!

미국 날짜로 19일 오후 2시, 연방준비제도(Fed)의 4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이 발표되었습니다. 포털사이트 헤드에 뜬 관련 뉴스들을 보니 하나같이 '조만간 테이퍼링이 시작된다'라는 늬앙스로 기사를 냈습니다. 솔직히 저도 몇 개의 기사를 보고 정말 테이퍼링이 조만간 시작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러나 누누이 이야기하듯이 한 번 거쳐서 전달되는 정보는 비판적 시선으로 보아야 합니다. 비록 국내 뉴스 기사들이 모두 곧 테이퍼링이 시작될 거란 공포감을 조성한 다할지라도 말이죠. 그래서 찾아본 연준 의사록은 기사와는 사뭇 다른 늬앙스였습니다. 정확히는 지금까지 연준의 기조와 같이 '물가 상승은 일시적이며 테이퍼링은 아직 멀었다'였습니다. 실제로 어제 미국증시는 연준의 발표에도 불..

투자/공통 2021.05.20

"정말로!" 머슼형의 코인판 흔들기는 언제까지?

지난주 머슼형이 "테슬라는 비트코인 거래를 중단한다"는 트윗을 남긴 이후로 전체적인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오늘 또 트윗에 비트코인을 전량 매도할 수 있다고 암시해 큰 폭으로 하락하며 출발하고 있습니다. 간밤에 무슨 일이? 금일 새벽 2시 30분경, 비트코인 고래로 추정되는 사람이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다음 분기에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모두 처분한 것을 알고 매우 후회할 것", "모든 이들이 머슼형을 비난해도 자신은 그러지 않을 것(왜냐하면 비트코인은 그와 상관없이 오를 테니까)"이라는 트윗을 남겼는데, 그에 대해 머슼형은 "정말로!(Indeed)"라 답글을 남겼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테슬라(머슥형)가 이미 비트코인 팔았다'라는 주장에 힘을 싣고 있으며 이로 인해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

투자/암호화폐 2021.05.17

테슬라, 환경문제로 비트코인 결제 취소! 머스크형의 배신?

비트코인을 화성까지 보내버릴 듯한 기세의 머스크형이 환경문제를 거론하며 테슬라에서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그의 돌변에 비트코인 가격이 5만 불 아래로 떨어지면서 코인 시장에 파란불이 들어왔네요. 이번 주에 꽤나 올랐기 때문에 조정은 올 건 예상했지만 그 중심이 머스크형일 줄이야. ㅂㄷㅂㄷ 저 역시 정말 머스크형이 배신을 때리나 싶어 그의 트윗을 방문하여 문제의 공시를 읽어 보았데요. 개인적으로 기사에서 접하는 것처럼 그리 부정적인 뉘앙스는 아닌 것으로 파악됩니다(오히려 긍정적?). 제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몇 가지 이유를 설명해 드릴게요!! 1. 트윗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자! 첫 줄에서 테슬라는 비트코인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랫동안 고심했으나 비트코인 채굴,..

투자/암호화폐 2021.05.13

SKIET 따상 실패! 원인과 향후 전망!

기업공개(IPO) 최대어로 꼽히며 청약증거금이 역대 최대인 81조까지 몰렸던 SKIET가 금일 상장되었으나, 기대와는 다르게 따상에 실패하며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낙폭이 크다고는 하지만 시초가 21만 원 대비 하락폭이 큰 것이지 공모가 10만 5천원에 비해서는 여전히 50% 이상 수익권입니다. 여하튼 기대와는 다른 모습에 많은 분들이 상심하실 수도 있는데요. 따상 실패 원인과 향후 전망을 알아보면서 여유를 가지셨으면 합니다. 1. 나스닥은 왜 내렸나? 많은 분께서 아시는 대로 우리나라 증시는 전일 미국증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어제(5월 10일) 미국 증시는 다우가 0.1%, S&P가 1.04%, 나스닥이 2.55%로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큰 하방 압력을 받았고, 금일 우리 증시에 악재로 작용..

투자/주식 2021.05.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