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테크

[짠테크 #2] 한 달에 6천 원대! 핸드폰 요금 절약 꿀팁!!

오늘도 즐거운 하하하형제 2021. 8. 2. 20:55
반응형

 

요즘 핸드폰 요금제를 보면 기본 5만 원 이상은 되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 무제한, 통화 무제한, 문자 무제한... 뭐 그리 필요한 게 많은지 죄다 무제한 투성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무 의식 없이 무제한에 빠져있습니다. 정작 자신에게 데이터가 얼마나 필요한지 생각하지 않고 비싼 요금제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더 재미있는 사실은 그 비싼 요금제들 사이에서 조금 더 싼 것이 없는지, 묶음 할인은 되지 않는지 찾아보다가 결국 가족까지 동원하며 같은 통신사를 사용합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위화감이 조금 느껴졌습니다.

 

물론 그런 과정에서 요금을 줄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비싼 핸드폰 요금을 확정시키고 절약할 부분을 찾아보는 것보다 처음부터 요금제 자체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몇 년 전까지 비싼 요금제에 가입하였고, 사용하지도 않는 무제한의 함정에 빠져 고정적인 지출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알뜰폰을 알게 되었고 그때 처음으로 한 달 동안 제가 사용하는 데이터와 전화량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수입 대비 지출현황을 확인하기 위해서 가계부는 필수입니다!

 

핸드폰 사용량을 알아보는 건 가계부를 쓰는 것과 비슷했습니다. 오히려 항목이 적어 쉽게 구분하여 비교해 볼 수 있었습니다. 가계부 작성은 여려면에서 상당히 도움되기 때문에 절약하는 습관을 갖추기 전까지 귀찮아하지 마시고 꾸준히 작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핸드폰 사용량이 워낙 적다 보니 무제한으로 지급되는 양을 거의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낭비도 이런 낭비가 없었습니다. 데이터는 집과 회사 공유기를 사용하면 되었기에 소량만 있으면 되었고 문자 역시 대부분 카톡을 이용하여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업무상 통화량이 많은 것이었는데, 사무실 전화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가능해 보였습니다.

 

알뜰폰으로 요금제를 변경한 후 처음 두 세달 동안 수시로 사용량을 체크하였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통화량이 제일 문제였지만 사무실 전화기를 사용하는 습관을 만들고 보니 이것 역시 쉽게 극복되었습니다. 사무실 전화기를 쓰기 위해서라도 자리를 지키고 앉아있다 보니 업무효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었고, 필요하지 않게 자리를 이탈하거나 장기간 자리를 비우는 일이 많이 줄었습니다(왠지 일을 열심히 하는 것처럼 보여 월급 루팡에서 벗어났습니다). 받고 싶지 않은 전화를 회피하기 힘든 점은 아쉬웠지만 긍정적인 부분이 훨씬 많았습니다. ^^;

 

한 달 요금 6,930원!!

제 한 달 핸드폰 요금은 6,930원입니다. 그 전에 6만 원 가까운 고정비를 지출한 것에 반해 월 5만 원씩 절약하고 있는 셈입니다. 1년이면 약 60만 원, 네이버 1.5주를 살 수 있는 금액입니다! 이런데도 망설이실 건가요? 요즘은 1만 원 선으로 제공하는 알뜰폰 요금제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는 데이터/통화량만 파악한다면 충분히 절약할 수 있는 고정비입니다. 고정비에서 조금씩 절약하다 보면 고정적인 부가수입을 얻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정말 돈을 모아서 경제적 자유를 조금이라도 앞당기고 싶으시다면 습관적으로 지출하고 있는 고정비에서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꼭 찾아보셨으면 합니다.

 

 

알뜰폰을 사용하면 핸드폰 요금만 절약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더 큰 장점은 휴대폰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포노 사피엔스'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우리는 스마트폰의 노예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멀리 있는 누군가와 연락하기 위해 가까이에 있는 가족과 이야기할 시간이 줄었고, 게임과 유튜브, 각종 SNS를 하느라 개인 시간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레 폰을 멀리하다보니 집에서는 온전히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고, 개인 시간이 생길 때는 책 읽기나 글쓰기처럼 생산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속 세상보다 자연이 더 아름답다고 신비롭다는 사실도 다시 깨달았습니다. 분명 아쉬운 점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실보다 득이 훨씬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요금제를 지금처럼 유지할 생각입니다.

 

오늘도 짠내가 물씬 풍기는 재테크 방법을 주저리주저리 써보았습니다. 100명 중 한 명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