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통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먼저 금리 인상 할까???

하하하형제 2021. 5. 27. 18:00
반응형

한국은행이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이 4%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며 지난 2월 전망치(3%)보다 1% 포인트 올렸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빠르게 진행되면 경제회복 역시 가속할 것으로 보고 경제성장률도 더 올라갈지도 모른다고 언급했습니다.

 

금리 인상 가능성도 시사했는데요. 한국은행 총재는 "현재 코로나 19에 따른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이례적인 수준으로 통화정책 완화해왔는데, 경제 상황이 호전된다면 그에 맞춰 완화 조치를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다. 금리 정책의 정상화를 서두르지 않겠지만, 실기하지도 말아야겠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시기에 기계적으로 대응해 금리를 조정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 총재는"연준의 통화정책은 국내 금융/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고려 요인이지만 국내 경제 여건에 맞춰 결정하는 것이 맞다. 과거 사례를 보더라도 한은이 연준보다 먼저 조정한 경우도 있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었다."라고 못 박았습니다. 물론 한국은행이 먼저 금리를 조정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과연 우리나라가 연준에 앞서 금리를 인상하면서 개입할 가능성이 있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1. 10년간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어떨까? 

 

한국은행의 과거 기준금리를 보면, 2008년 말 서브프라임 모기지발 세계경기 침체로 급격하게 금리를 인하했고, 2012년부터 유럽 경제의 불안에 따라 금리를 인하해 왔습니다. 그리고 2019년에부터 조금씩 금리를 낮추더니 작년 3월 코로나 19발 세계 경기 침체로 다시 한번 급격하게 금리 인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0.5%로 금리를 유지하고 있는데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역대 최저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중에는 돈이 많이 풀렸고 화폐의 가치하락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인상한다고 하더라도 미세하게 움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최대 상승폭은 코로나 19이전인 1~1.25%를 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1%대도 최근 10간을 통 들어 보았을 때 가장 낮은 금리이기 때문에 그 이상을 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또한 서브프라임 사태 때 떨어진 금리는 약 3% 정도인데 이후 회복은 1% 남짓이었습니다. 경기가 회복되어도 1/3 수준에 지나지 않습니다. 과거의 경험에 미루어 봤을 때에도 코로나19로 인해 하락한 0.75%의 1/3 수준이면 1% 정도가 적정하지 않을까 싶네요. 어디까지나 한국은행의 예상대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예상하던 수치로 나오고 연준을 배제했을 때 말이긴 하지만요.

 

 

 2. 미국 기준금리 한국 기준금리 흐름

 

최근 2년간 그래프이긴 하지만 이것만 보아도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미국 기준금리를 따라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과거 데이터를 보았을 때도 대부분이 미국 기준금리를 따라가고 있어요. 한국은행의 주장처럼 미국 반드시 따라가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그 맥락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국은행에서 올해 안에 금리를 0.25% 올릴 가능성은 있지만 일시적일 뿐이고, 추후에 미국 금리에 맞춰 변동할 가능성이 큽니다. 

 

가장 큰 이유는 환율 때문입니다. 우리나라가 금리를 인상하면 원화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는데, 이는 곧 환율이 하락함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는 철저하게 수출국이고 미국은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국 2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환율이 낮아지면 수출에 큰 타격을 받습니다. 과연 그 상태로 미국 경제가 회복할 때까지 버틸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실물경제가 정상적으로 회복하고 있는 것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약 : 금리 인하 → 시중 자금 축소 → 원화가치 상승 → 환율 하락 → 수출 불리(수입 유리)

 

 

 3. 그래서 올해안에 금리 올리나?

 

개인적으로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먼저 기준금리를 올리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설명처럼 우리나라가 금리인상으로 가지는 이점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양적완화를 하는데 한계에 도달했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미국에서 무제한으로 양적완화를 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기축통화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화폐는 기축통화가 아니기 때문에 찍어내면 찍어낼수록 원화 가치는 급격히 떨어집니다. 한국은행에서 미국보다 먼저 금리인상을 할 수도 있다고 시사한 것은 아무래도 떨어진 원화가치를 올리기 위해서일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은행은 5~7조원 국고채 매입 계획은 그대로 진행한다고 하는데 이는 금리 인상과 반대되는 행보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가 먼저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은 아주 낮고, 만약 단독으로 올린다고 해도 아주 소폭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시나 금리 인상으로 주식/코인/부동산 시장이 출렁일 거라는 걱정이 있는 분들은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시고 신중하게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행복과 성공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