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암호화폐

"정말로!" 머슼형의 코인판 흔들기는 언제까지?

하하하형제 2021. 5. 17. 09:08
반응형

 

지난주 머슼형이 "테슬라는 비트코인 거래를 중단한다"는 트윗을 남긴 이후로 전체적인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오늘 또 트윗에 비트코인을 전량 매도할 수 있다고 암시해 큰 폭으로 하락하며 출발하고 있습니다.

 

 

 간밤에 무슨 일이?

 

비트코인 고래님

금일 새벽 2시 30분경, 비트코인 고래로 추정되는 사람이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다음 분기에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모두 처분한 것을 알고 매우 후회할 것", "모든 이들이 머슼형을 비난해도 자신은 그러지 않을 것(왜냐하면 비트코인은 그와 상관없이 오를 테니까)"이라는 트윗을 남겼는데, 그에 대해 머슼형은 "정말로!(Indeed)"라 답글을 남겼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테슬라(머슥형)가 이미 비트코인 팔았다'라는 주장에 힘을 싣고 있으며 이로 인해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코인들이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세계적인 영향력이 강하다고 해도 한 사람 때문에 시장이 크게 출렁거리는 것은 코인시장에도 분명 한계와 문제점이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코인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이 점을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에이다만 개이득?

 

친환경 코인 에이다?

 

에이다는 카르다노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암호화폐로 주 목적은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스마트 컨트랙트입니다. 2017년 1월에 출시되었고 총 발행량 450억 개 중 260억 개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현재 도지 코인을 제치고 코인 마캣 캡 기준 시총 4위까지 올라가는 위엄을 토하고 있는데요. 이것 역시 머슼형의 "비트코인의 1/10 에너지를 사용하는 코인"에서 비롯된 현상입니다.

 

도지마저 꺽어버린 에이다

 

카르다노 재단에서 테슬라에게 '지속 가능 발전, 친환경'을 사유로 협업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카르다노 재단에서 트윗을 통해 언급한 것이기 때문에 사실관계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만, 일방적인 트윗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의 차세대 거래 코인은 '도지코인'과 '에이다'를 점찍기도 하네요. 에이다 역시 좋은 코인이긴 하지만 느린 개발속도와 번번한 약속 불이행, 개발자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단점이 있습니다. 혹시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 점 꼭 염두하시길 바랍니다.

 

 

 비트코인 진영의 반격?

 

이미 형성된 비트코인 네트워크

 

현재 비트코인의 시총은 960조를 넘습니다. 우리나라 최고 기업인 삼성전자가 480조 정도이고, 코스피 시총 상위 1위부터 10위까지 다 합쳐야 비트코인 시총과 비슷해집니다. 그만큼 비트코인은 이미 세계적인 투자자산이 됨과 동시에 그 입지는 견고해져 있습니다. 아무리 머슼형이 코인판을 흔들어도 일시적인 하락은 있을지언정 사라질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습니다. 물론 코인 시장이 줄줄 흘러내리면서 제 눈물도 함께 흐르지만 이것 역시 지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아마 미래에도 그 블록체인 가치는 더 인정받을 수밖에 없기에 믿고 기다리고자 합니다.

 

마침 비트코인 옹호자들도 머슼형에 반격을 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트위터 CEO 잭 도시는 지난 15일 트윗에 글을 올려 "우리는 비트코인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영원히 일할 것" "어떤 한 사람이 가상화폐를 바꾸거나 막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머슼형을 겨냥하며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인 바람이지만 경솔하게 행동하는 머슼형 트윗 계정 좀 정지시켜줬으면 좋겠네요. ^^;;

 

 

 마치며...

 

주식이든 코인이든 개인의 가치관과 심리적 영향이 많이 작용합니다. 어느 쪽이든 자신이 믿는 쪽 의견을 경청하고 따라갈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코인 시장이 성장할 것이며 정말 유용한 코인 100여 개만 살아남을 것이라 믿는 입장이고,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코인 시장의 주축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반대의견과 왜 그렇게 갈 수밖에 없는지 팩트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나 거시경제는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2017년 이후 비트코인과 일부 코인들은 선물거래 및 투자상품으로 지속 출시되고 있으며, 지방의 조그마한 거래시장에서 투기 놀음이 아닌 국가 단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음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코인 규제를 하는 것 역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다음에 시간이 되면 더 자세한 내용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