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암호화폐

비트코인, 떡락 가능성 남아있다.

하하하형제 2021. 5. 24. 18:00
반응형

 

비트코인의 폭락이 지속되면서 전체적인 코인 시장이 고점 대비 50%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가파르게 오른 만큼 내리는 속도도 무시무시 한대요. 개인적으로 봤을 때 아직도 하락 가능성이 남아 있습니다. ㅠㅠ 이렇게 슬픈 소식을 전해드리기도 죄송한 요즘이지만 어디까지나 제 입장에서 보았을 때 가능성일 뿐이니 투자하시는 분들은 개인 판단에 따른 신중한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1. 금 모으는 기관투자자

 

비트코인에 대한 입장이 오락가락하는 JP모건 

세계 최대 금융기관 JP모건에 따르면 기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선물과 펀드에서 돈을 인출해 금에 넣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자금 흐름은 계속 악화되고 있어 기관들이 지속해서 포지션을 줄이고 있다" 고 밝혔는데요. 시장 불안감이 고조됨에 따라 안전 자산으로 향하는 움직임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금은 예전부터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어 왔습니다. 작년 중반까지만 해도 경기 불안으로 금 시세가 많이 상승했었는데요. 각국 중앙은행의 무기한 양적완화로 그 인기가 시들해져 올해 초에는 1,500달러대까지 하락했다가 현재 1,900달러를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아직 연준의 테이퍼링은 한참 멀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은가 봅니다. 그게 아니라면 미리부터 준비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2017년 비트코인 상승과 올해 상승의 차이점은 기관 투자자의 참여 여부였는데, 기관 투자자에서 비트코인을 비중을 줄이고 있다는 사실은 악재 중 악재인 듯 싶습니다. 코린이 분들은 이점 꼭 유의하신 후 투자 결정하셨으면 합니다.

 

 

 2. 아직도 꺼지지 않는 김프

 

코인판, 한국 프리미엄

지난 4월 큰 폭으로 하락할 때 주저하지 않고 추매를 했던 이유는 20% 가까이 끼어있던 김치 프리미엄이 소멸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여전히 7% 가까이 김프가 끼어있는 상황이라 앞으로 최소 7%정도는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김프가 계속 유지되는 게 잘 이해되지 않아 조금 번외적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무리 우리나라의 투기심리가 높다고 해도 위화감이 들 정도로 유지되고 김프가 껴있는데요. 중국 측 투자자들이 환차익과 시세차익을 위해 유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기도 하고, 미국 쪽으로 정책 방향을 튼 우리나라에게 큰 엿을 안겨주려는 중국 측의 음모 같기도 합니다. 물론 언급한 대로 번외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냥 흘려 들어주세요~^^;

 

 

 3. 불안불안한 차트

 

트레이딩뷰, 비트코인 4시간봉

코인 시장에서 차트 분석은 의미가 없다고는 하지만 투자를 함에 있어서 본인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다 해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조금 엉성하긴 해도 5월 초쯤에 잘하면 해드 앤 숄더 패턴을 만들고 떡락할 수도 있겠다는 글을 스팀잇 블로그에 쓴 적이 있습니다. 마침 해드 높이만큼 하락했을 때 걸리는 부분이 35,000달러 지점이었고 추가적으로 떨어진다면 30,000달러까지 갈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현재 35,000달러 부근에서 지지하고 있는데 현재 추세로 보면 상당히 불안한 구군입니다. 하지만 다시 상승으로 전환한다면 40,000~41,000달러 부근에서 탈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도 여담입니다만, 저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비트코인 외 암호화폐(가상화폐)에 투자했기 때문에 현재 추세에 신경 쓰지 않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점차 실생활에 적용되고 있고 몇몇 암호화폐들은 그 입지를 굳히며 가치를 쌓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용한 코인들이 전고점을 돌파할지 아니면 이대로 무너져 가루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전자에 희망을 걸고 있습니다. 저는 절대 투자를 권유드리는 것이 아니며 기술에 대한 가치와 코인시장의 미래는 본인이 충분히 공부한 후에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매 순간 삶을 즐기며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