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암호화폐

테슬라, 환경문제로 비트코인 결제 취소! 머스크형의 배신?

하하하형제 2021. 5. 13. 11:08
반응형

 

몽상가 기질이 다분한 머스크형. 당췌 무슨 생각인지 ㅎㅎ 

 

비트코인을 화성까지 보내버릴 듯한 기세의 머스크형이 환경문제를 거론하며 테슬라에서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그의 돌변에 비트코인 가격이 5만 불 아래로 떨어지면서 코인 시장에 파란불이 들어왔네요. 이번 주에 꽤나 올랐기 때문에 조정은 올 건 예상했지만 그 중심이 머스크형일 줄이야. ㅂㄷㅂㄷ 저 역시 정말 머스크형이 배신을 때리나 싶어 그의 트윗을 방문하여 문제의 공시를 읽어 보았데요. 개인적으로 기사에서 접하는 것처럼 그리 부정적인 뉘앙스는 아닌 것으로 파악됩니다(오히려 긍정적?). 제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몇 가지 이유를 설명해 드릴게요!!

 

 

 1. 트윗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자!

 

머스크형 트윗, 과연 코인시장에 부정적일까?

 

첫 줄에서 테슬라는 비트코인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랫동안 고심했으나 비트코인 채굴, 전송 등에 많은 석탄 외 에너지가 소모되는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분명 비트코인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가 맞습니다. 그러나 다음 문단에서 보면 암호화폐는 여러면에서 좋은 아이디어고 미래가 촉망되는 사실을 믿는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다시 환경비용을 언급했습니다. 마지막 문단에서도 비트코인으로 인한 에너지 문제를 언급했으나 비트코인 에너지의 1% 수준의 다른 코인을 찾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직접 머스크형 트윗에서 전문을 읽어 보고 나서 저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머스크형은 배신을 때린 것이 아니라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것을 말이죠(이 부분은 아래 스타링크, 화성 이주 내용과 이어집니다). 사실 비트코인의 문제점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겁니다. 채굴에 필요한 막대한 에너지, 육지거북처럼 느린 속도 등은 언제나 문제가 되어 왔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코인이 생성되어 왔습니다. 개인적으로 머스크형이 비트코인에 힘을 실어 주었을 때 저는 조금 의아했습니다. 아인슈타인 이후 최고 천재라고 불리기도 하는 그가(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건 아닙니다^^;;) 실용성이 떨어지는 비트코인을 주력으로 삼는다? 조금 말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저는 그가 트윗에 마지막으로 언급한 "비트코인 에너지의 1% 수준의 다른 코인을 찾고 있다"라는 말을 꼭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비트코인의 한계를 확인한 것이지 여전히 자신이 필요로 하는 코인을 찾고 있으니까요!

 

 

 2. 테슬라 이미지와 탄소배출권을 포기할 수 없다!

 

갖고 싶다! 테슬라!

 

테슬라가 분명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만 전기차 판매로 벌어들이는 수익은 미비하다는 사실은 잘 아실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1분기 매출액이 103억 9천만 달러, 한화로 약 11조 5천억 원을 벌어들이며 작년 1분기보다 74%나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 이유 중 가장 큰 요소가 바로 탄소배출권(+비트코인 매각...ㅂㄷㅂㄷ)입니다. 

 

탄소배출권은 지구온난화 유발 및 이를 가중시키는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로, 배출권을 할당받은 기업들은 의무적으로 할당 범위 내에서 온실 가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혹시 남거나 부족한 부분은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데, 테슬라는 친환경 기술 적용으로 대량의 탄소배출권을 남기고 타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1기에 탄소배출권 판매로 벌어들인 매출액이 5억 1800만 달러(한화 약 5,700억)라고 하니 실로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테슬라는 하루 이틀 경영하다 말 기업이 아닙니다. 이제 막 태동을 시작하는 전기차(스마트 자동차) 시장이기 때문에 어떤 이유에서든지 간에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자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친환경 자동차, 친환경 기업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테슬라가 비트코인에 엮여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오인받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때문에 머스크형은 비트코인을 대신해 보다 유용하고 친환경적인 코인(벌써 몇 가지 생각나는 코인이 있네요!)을 찾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화성에서도 달러 쓸래? 놉! 새로운 화폐(코인) 쓰겠지!

 

열일하고 있는 스페이스X, 화성 가즈아~!!

 

머스크형이 테슬라와 더불어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스페이스 X와 스타링크입니다. 저는 이 두 기업을 위해서라도 무조건 코인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해왔는데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화성 이주가 성공한다면 그곳에서 통용되는 화폐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 기준을 무엇으로 해야할까요? 지구에서 기축 화폐로 통용되는 달러일까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실물 달러를 화성으로 가져갈 여유가 없을뿐더러 상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화폐를 사용해야 하는데 폐를 찍어낼 공장도 없는 화성에서 무엇을 써야 할까요? 당연히 전자화폐가 되지 않을까요? 분명 각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가 될 확률이 높지만 저는 상징성 때문에 코인 쪽으로 더 힘이 쏠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타링크로 확장된 광역망과 빠른 속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코인이 있다면, 게다가 화성에서 사용하는 최초의 화폐라는 상징성이 부여된 코인이 있다면? 머스크형도 분명 여기까지 그림을 그렸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비트코인과 도지 코인을 운운하며 코인판을 흔들 이유가 별로 없거든요.

 

사실 머스크형이 비트코인을 테슬라 결제수단으로 사용한다고 했을 때 의문이 들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상징성을 제외하고는 사실 무쓸모에 가깝잖아요. 채굴하는데 돈, 에너지 소모가 크고 무엇보다 속도가 엄청 느린데 말이에요. 화성에서 결제하는데 몇 시간이나 걸리면 그걸 누가 사용하냐 이 말입니다;;; 때문에 저는 머스크형이 직접 코인을 만들 줄 알았습니다. 전송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가치를 가지며, 친환경적인 코인을 말이에요(스페이스 코인이나 스타코인 가즈아~!! ^^;). 

 

 

 마치며...

 

머스크형이 테슬라에서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하겠다는 말은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이 건을 계기로 코인 시장을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머스크형의 마지막 언급처럼 비트코인을 대신해 새롭게 찾고 있는 코인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투자자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성투하시고 언제나 즐겁게 인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