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대형주의 부활은 오는가?? 삼성전자, 현기차 강세!

하하하형제 2021. 6. 8. 08:03
반응형

6월에 들어서면서 대형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7만 8천 원까지 떨어졌던 삼성전자는 어느새 8만 2천 원까지 올라왔고 21만 원대로 떨어졌던 현대차는 24만 원까지 올라왔네요! 5월 한 달간 9조 원을 팔아치우던 외국인이 6월부터 매수하기 시작해서인지 대형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들도 조금 힘을 내줬으면 하지만 장기간 횡보장에 힘들었는지 많이 빠져나가는 모습을 보이네요...ㅠㅠ 오늘은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을 통해 현재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1. 투자자별 거래실적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투자자별 거래실적

6월 첫째주는 개인이 주로 팔고 있습니다.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대로 횡보가 지속되는 구간이라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든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이탈하고 있어서입니다. 처음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 중에 주식장이 매번 작년처럼 호황일 거라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작년 같은 호황장은 10년에 한 번 정도 올까말까한 장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1997년 IMF,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2020년 코로나 19발 경제위기 때입니다. 그 사이 닷컴버블, 유럽발 경제위기 등도 있었으나 지금과 같은 큰 폭은 상승은 아니었기에 제외하였으나 이 구간에 진입하시는 분들도 꽤나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추후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가능성 때문에 현금 확보 차원에서 매도한 것이라면 괜찮으나 이탈을 위해 매도한 것이라면 조금 더 신중하게 투자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실례로 2011년 중반부터 2017년 초까지 약 6년간 코스피는 횡보하였습니다. 현재 횡보하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 셈이에요. 그러니 조금 더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개인과는 다르게 기관, 외국인은 매수 쪽으로 기울었습니다. 5월 외국인이 매도한 금액에 비하면 아직까지 미미한 수준이나 아직 6월 시작 지점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한국은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가능성과 계란, 채소 등 생활에 밀접한 소비품목 물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라 원화 강세로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국인 입장에서 원화강세일 때 국내 주식을 사놓으면 향후 주가 상승과 달러 강세로 인한 환전 수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6월달에 외국인이 더 힘을 내주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2. 삼전 사랑 개인투자자?

 

이번 달 들어 개인은 삼성전자를 7,500억 원어치나 매도하고 있습니다. 5월에만 약 4.2조 원을 사들이며 삼성전자 사랑을 보여줬던 것과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국민연금을 제치고 개인의 삼성전자 지분율이 10%가 넘었었는데 이대로 가다가는 다시 10% 아래로 떨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향후 조정을 대비하여 일반주식 일부를 매도하고 현금으로 보유 중입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카카오, 네이버 외 일부는 그대로 홀딩하였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를 지속하여 들고 있는 이유는 안전성 때문입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어느 투자처를 보더라도 대장이 존재합니다. 대장이 중요한 이유는 큰 틀에서 해당자산과 움직임을 같이하며 성장을 주도합니다. 오를 때는 선두에서고 내릴 때는 완만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대응하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의 경우 3개월마다 배당금이 나옵니다.

 

배당금이 중요한 이유는 기업운영을 잘하여 영업이익을 남기고 그것을 투자자들에게 환원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중금리가 1%대인 것에 반해 삼성전자의 배당률은 3%에 달합니다. 2년 만기 예금이나 적금에 넣을 바에 차라리 삼성전자 주식을 사서 배당을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3개월에 한 번 배당금이 나오기 때문에 복리효과도 더 높습니다. 작년 같은 경우 특별 배당이 나왔는데 올해도 가능성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약 이재용 부회장이 8.15 특별사면 대상이 되고, 미국 투자 및 반도체 공급이 원활하게 돌아간다면 불가능한 이야기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소견이지만 그만큼 삼성전자를 들고 가는 것은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자처임은 틀림없습니다.

 

 

 마치며...

 

대형주의 움직임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요 산업이기도 하지만 낙수효과로 인해 실물경기가 살아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현재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조만간 한국은행이든 연준에서 무슨 조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사이 펀드멘탈이 강한 대형주가 상승하고 어느 정도 버텨줘야 전체 시장이 큰 폭락없이 지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모쪼록 신중한 투자하셔서 원하시는 수익 얻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