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공매도 재개 후 한 달. 충격적인 결과?

하하하형제 2021. 6. 4. 15:00
반응형

한 달 전 공매도가 다시 재개될 때 과거 공매도 재개 후 오히려 주가가 상승했다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https://lazytooza.tistory.com/11

 

말 많던 공매도 재개. 공매도 제대로 알기!

 1. 공매도 정말 위험한가? 2020년 3월 정지되었던 공매도가 약 1년 2개월 만인 2021년 5월 3일부로 재개되었습니다. 재개 대상은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주가지수 구성 종목으로 시가총액이 크고 유

lazytooza.tistory.com

 

지난 5월 3일 공매도가 재개된 후 한 달이 지났는데요. 오늘은 공매도 재개 후 주가가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매도 재개 후 코스피 지수 변화

 

지난 5월 3일 코스피 지수는 3,127 포인트였습니다. 한 달이 지난 6월 3일 코스피 지수는 3,247 포인트로 3.84% 상승했습니다. 박스권에 갖혀 등락은 있었지만, 당초 우려했던 것과는 다르게 코스피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 판 뒤 나중에 다시 사서 갚는 매매기법으로 주가가 하락해야 이득을 얻습니다. 사실 지금처럼 박스권에 갇혀 있으면 섣불리 공매도를 하기 어려운 실정이죠. 반대로 박스권이 견고하다면 지금처럼 상단에 올라왔을 때 공매도를 하고 떨어질 때 사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현재 공매도는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종목에 한해서만 허용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상위 종목들이라 변동성이 크지 않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공매도를 제한하여 일반투자자들을 보호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공매도로 인해 폭락할 가능성을 상당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 사례를 보면 공매도 재개 후 코스피는 상승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공포를 조장하는 주변 이야기를 듣기보다는 차트를 펼쳐보고 과거 사례를 점검해 보는 습관을 기르셨으면 좋겠습니다.

 

트레이딩뷰, 공매도 재개 후 코스피 추이 

 

 2. 공매도 거래대금 상위 종목

 

공매도 거래대금 상위 종목 1위는 한 달간 무려 31조 9,583억 원치의 거래대금을 기록한 삼성전자입니다. 5월 3일 주가는 81,700원이었고 6월 3일 종가는 82,800원으로 1.34% 상승했습니다. 공매도가 가장 컸음에도 불구하고 상승했네요! 공매도 거래대금 2위인 HMM은 더 많이 상승했습니다. 무려 21%가 넘게 올랐습니다. 이어서 현대차, 카카오도 10%가 넘게 올랐습니다. 반면 하락한 종목들도 있습니다. 공매도 거래대금 3위인 LG화학, 7위인 SK이노베이션, 10위인 삼성 SDI가 공매도 재개 후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를 통해 공매도가 주가에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예측은 잘못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공매도의 순기능 때문에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보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치며...

 

현재 개인이 공매도 거래를 할 수 있는 증권사 수는 17곳으로 늘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전유물로 여겼던 공매도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 개인투자자에게도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공매도는 신용 거래인만큼 거래에 대한 리스크가 크고 비용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주가가 하락할 것에 배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고평가 된 주식을 찾아야 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정확히 분석하지 않고서야 성공할 가능성이 극히 적습니다(물론 기술적 분석으로 공매도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추구하는 투자방법과는 차이가 있기에 제외합니다). 저평가 된 주식을 찾고 장기로 투자하는 것보다 몇 배는 어려운 투자방법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상기했으면 합니다.

 

모쪼록 여러분께서는 공매도에 대한 지식을 바르게 갖추고 투자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조금 귀찮더라도 공포를 조성하는 기사나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기보다는 과거 정보를 직접 확인하고 판단하셨으면 합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투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