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삼성전자, 반도체 소재 국산화 가속중!!! 관련주를 알아보자!

하하하형제 2021. 6. 9. 10:00
반응형

2019년 7월, 우리 대법원은 일제 강제징용에 대해 배상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보복 조치로 한국에 반도체 핵심 소재 3개를 수출 규제한다고 밝혔습니다.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당장 반도체 생산에 큰 타격을 입은 삼성전자 측에서는 이재용 회장이 자존심을 구기며 직접 일본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하나같이 나온 이야기가 반도체 소재의 국산화수입국 확대였습니다.

 

2년이 지난 현재 그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연구개발비로 1,000억 원을 투입하여 소부장 경쟁력 강화 대책을 시행했고, 2020년 1월 솔브레인에서 액체 불화수소 국산화를 달성, 같은 해 6월에는 SK머티리얼즈에서 초고순도 기체 불화수소 국산화, 올해 3월에는 동진쎄미켐에서 불화 아르곤 포토레지스트 국산화, 6월에는 한미반도체에서 반도체 절삭 장비 국산화를 달성했습니다. 

 

아직까지 반도체 장비 해외 의존도는 80%에 이르며 갈길이 멀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정부의 'K-반도체 전략'과 더불어 반도체 소재 국산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장기적은 계획이나 그 사이 조금씩 성과가 나면서 일본을 비롯한 타국의 국정 간섭이나 부당한 요구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공급처를 다변화하고 안정적으로 수급하면서 소재 생산기업들 간 가격경쟁에 따른 원가개선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

 

오늘은 반도체 소재 관련주를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솔브레인

 

솔브레인은 시가총액 2조 5,965억원, 코스닥 14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솔브레인 홀딩스의 사업 중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 부분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0년 매출액 4,700억 원, 영업이익 1,040억 원, 당기 순이익은 649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현재 PER는 20.63이고 동종업종 평균PER은 18.74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현금배당수익률이 0.58로 매우 낮습니다.

 

 

 2. SK머티리얼즈

 

네이버 금융, SK머티리얼즈

SK머티리얼즈는 시가총액 3조 3,563억 원, 코스닥 8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82년 11월에 대백물산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98년 상호를 대백 신소재로 변경하였고, 1999년 12월 코스닥에 상장된 후 최종적으로 SK 품에 안기며 SK머티리얼즈가 되었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전지 제조 공정에 사용하는 특수가스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이 꾸준히 우상향하는 매우 바람직한 기업입니다. 신용평가 역시 매우 안정적인 A+ 장기적으로 가져가도 좋을 종목으로 보입니다. 현재 PER는 25.09로 업종 PER인 76.19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현금배당 수익률은 1.27%로 낮은 편이지만 그럼에도 불고하고 지표들이 좋아 매력적으로 보이네요.

 

 

 3. 동진쎄미켐

 

네이버 금융,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은 시가총액 1조 4,782억 원, 코스닥 30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1974년 7월에 법인설립되어 반도체 및 TFT-LCD의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Photoresist 관련 전자재료 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주로 영위하였습니다.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및 태양전지용 전극 Paste 등 전자재료를 반도체 칩 및 TFT-LCD, 태양전지 등의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주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엘지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 등입니다.

 

동진쎄미켐 역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우상향하는 좋은 기업입니다. 더욱이 영업이익률, 순이익률도 증가하고 있어 원가 개선 및 펀드멘탈 관리도 매우 잘되고 있어 보입니다. 현금배당수익률이 0.35%밖에 되지 않는 점이 아쉬워 개인적으로는 쉽게 손이 가지 않습니다. 추후에 호재가 더 나온다면 눈여겨봐야겠습니다.

 

 

 4. 한미반도체

 

네이버 금융, 한미반도체

한미반도체는 시가총액 1조 6,569억 원, 코스피 164위에 위치해있습니다. 앞에 소개해드린 종목들과는 다르게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네요. 1980년에 설립 후 제조용 장비의 개발 및 출시를 시작하여 최첨단 자동화 장비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생산장비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력장비인 "VISION PLACEMENT"는 반도체 제조공정의 필수적 장비로서 높은 안정성과 속도 등으로 인해 2000년 중반 이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2019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대폭 감소된 것을 제외하면 기본적인 재무상태는 양호해 보입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2019년 수출이 없으며 내수에 주력한 것으로 보이는데 2020년에는 수출이 다시 증가하였습니다.  동종업종 PER이 17.24인데 반해 한미반도체 PER은 27.45로 상당히 높네요. 해당 종목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3~5년간 재무상태표와 지표를 점검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반도체와 관련된 종목들은 대게 삼성전자와 코스피지수를 추종하는 경향이 있어보입니다. 조금 더 풀어 이야기하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종목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존의 CEO 제프 베이조스는 "10년 뒤 변하는 것보다 10년 후에도 변하지 않는 것"을 찾아보라고 권합니다. 개인적으로 반도체 산업은 10년 후에도 변하지 않을 산업군이라고 생각하며 오히려 더 확장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K-반도체 계획이 본격화 된다면 그 시너지는 더 클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지금부터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타이밍을 잡아야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즐겁게 지내시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