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암호화폐

양털깍이 시즌에 들어간 코인시장. 그 와중에 또 머스크...

하하하형제 2021. 6. 14. 11:06
반응형

 

오늘 새벽부터 시원하게 비트코인이 상승했습니다. 요즘 같은 코인 시장에서는 기술적 분석은 큰 의미가 없지만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는 차트를 보며 그림을 그립니다. 개인적으로 예상한 그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기술적 반등으로 생각했었는데, 아침 뉴스를 보니 그게 아니었네요. 가장 큰 이유는 머스크였습니다.

 

 

 1. 머스크가 또?!!

 

정확히 한 달 전 머스크는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구매 지원을 중지하겠다'는 발언을 했습니다. 그 때문에 비트코인을 비롯한 전체 코인이 곤두박질 치며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도중에 친환경 코인을 지지한다는 발언을 했고, 바로 어제(현지시간 6월 13일) '비트코인의 채굴업자가 더 많은 재생 에너지를 사용할 경우 테슬라 구매를 다시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직까지 확정은 아니며 추후 비트코인 채굴에 50%이상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게 확인될 때라는 조건부 발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9%가 넘게 상승하였습니다.

 

아무리 머스크의 입김이 강하다고 해도 단 한 명의 발언으로 인해 시장이 출렁거리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고위험군 자산이긴 하나 예전에는 주변에 코인투자를 하겠다는 지인이 있었을 때 암호화폐와 코인에 대해 공부를 충분히 한 후 10만 원 내외로 6개월 정도 투자를 해보라고 권했습니다만 이제는 적극적으로 말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적어도 작년까지만 해도 지금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되었지만 이처럼 큰 변동성은 없었고, 머스크처럼 시장을 좌지우지하며 흔드는 세력도 없었으니까요.

 

 

 2. 코인시장은 양털 깎기 중?!

 

트레이딩뷰, 비트코인 4시간봉

한 달 전,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취소 발언 이후 비트코인은 올해 최저점(2021년 1월) 부근에서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차트상 상당히 중요한 지지선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뚫리지 않고 반등하는 것은 지금 당장에는 기분 좋은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특정 세력(?)에 의해 양털 깎기(개미 털기)가 자행되는 구간일 수 있습니다. 현재 매우 떨어져 있는 상황이라 화살표 한 구간의 변동이 적기 느껴질지는 모르겠으나, 엄밀히 따지고 보면 10~20% 정도 손익을 얻을 수 있는 구간입니다. 이전처럼 대폭락은 없고 하락한 만큼 다시 상승을 반복하고 있어 심리적으로 '이 정도는 괜찮다.'라고 느껴지는 구간이라 더 주의해야 할 듯 보입니다.

 

기술 발전과 정보 공유 덕분에 투자자들이 많이 똑똑해졌다고 합니다. 예전처럼 떨어질 때 페닉셀 하기보다는 줍줍을 외치며 수량을 늘리는 투자자가 많아진 것은 명백한 사실이기에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현재 코인 시장처럼 큰 폭으로 흔들거나 장밋빛을 그려볼 만할 때쯤 부정적인 기사를 터트리며 떨어뜨릴 때에는 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떨어진다고 마냥 수량을 늘리기보다는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헤지 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업비트를 시작으로 빗썸, 코인원 등에서도 거래 유의종목을 지정하거나 상폐를 하면서 잡코인들을 떨쳐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찌보면 거래소들도 안전성을 갖추고 생존하기 위한 몸무림일지도 모르는 일이기에 마냥 업비트를 탓할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검증되지 않거나 시총이 적어 세력에 흔들리기 쉬운 코인은 매매를 지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성투하시고 즐거운 한 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