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암호화폐

힘 못 쓰는 비트코인. 언제까지 떨어질까?

하하하형제 2021. 6. 19. 17:00
반응형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정화폐 인정, 친환경 채굴 비율 50% 이상일 경우 테슬라 구매 가능, 비트코인 ETF 임박 등 호재는 많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여전히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데 그 실상을 들여다보면 이유가 있습니다. 

 

 

 1. 미국 증권거래소 비트코인 ETF 승인 연기

 

 

지난 16일 미국 증권거래소는 미 금융사 반에크 어소시에이츠가 승인을 요청한 비트코인 ETF에 대한 결정을 연기했습니다. 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 연기입니다. 조만간 승인이 날 것처럼 기대감은 한껏 고조시켰으나 번번이 승인 연기되는 모습에 불장을 예상하고 진입한 투자자들이 이탈하는 모습입니다. 추후 재신청을 요청한다 할지라도 2~3개월 후에 9월쯤 결과가 나올 텐데, 현재 추세라면 다시 한번 연기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올해 안에 비트코인 ETF는 구경하기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올해 최대 호재는 미국 증권거래소에 비트코인 ETF가 상장되는 것이었습니다. 그 덕분에 개인투자자뿐만 아니라 기관투자자가 많이 진입했고 6만 5천 불이라는 최고가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난 2017년 뉴욕선물거래소 상장 이후 최대 호재라고 생각하고 비트코인 비중을 늘렸었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ETF 상장 때문에 이제는 조금씩 비중을 줄이고 있습니다. 추후 ETF 상장 소식이 나오기 전까지 소극적인 대응을 할 예정입니다.

 

 

 

 2. 세계은행 외면에 흔들리는 엘살바도르

 

지난 9일 엘살바도르 의회는 비트코인을 법청 통화로 인정하는 세계 최초의 나라가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의 법정통화는 불가능할 거라는 제 예상을 뛰어넘는 행보에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었는데요. 호기로운 행동과는 다르게 세계은행의 지원 거부로 비트코인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세계은행은 비트코인 법정화폐 채택을 위해 기술적 지원을 요청한 엘살바도르 정부의 요청을 "비트코인 채굴의 투명성이 떨어지고 전기를 많이 소모하는 등 환경적 측면을 고려했을 때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통화 구현을 지원할 수 없다."며 이를 거 철했습니다. IMF 역시 거시경제와 금융, 법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를 드러내며 엘살바도르의 행보에 난색을 표현하면서 실질적으로 엘살바도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세계 기관은 전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엘살바도르뿐만 아니라 그 행보를 따르려고 준비하던 탄자니아 및 일부 중앙아메리카 국가들의 움직임에도 브레이크가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추후 이들 국가를 지원하는 기관이나 정부, 혹은 기업이 나오지 않는 이상 추가적인 비트코인 법정통화 인정을 어려울 것 같습니다.

 

 

 3. 연준의 금리 시사

 

 

지난 17일 연준은 2023년쯤부터 금리인상을 시사하는 발표를 했습니다. 4월 29일까지만 해도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며 테이퍼링 및 금리인상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으나 2개월만에 매파로 돌아선 위원장들이 증가했습니다. 빠르면 22년 말에서 23년 초에 금리 인상할 가능성이 커졌으며, 과거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를 미루어보면 매우 급진적으로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리를 인상하게 된다면 여러 자산 중 코인시장에 풀려있던 자금이 제일 먼저 빠져나갈 가능성이 큽니다. 비트코인은 저금리와 인플레이션을 헤지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데 금리인상 때문에 그 의미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인은 변동성이 매우 큰 고위험 자산이기 때문에 고금리를 감당하면서 투자하기는 그 위험성이 너무 큽니다. 때문에 금리 인상 시작된다면 비트코인 가격은 더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차트도 불안한 건 마찬가지

 

트레이딩뷰, 비트코인 4시간봉

 

현재 비트코인은 3만 ~ 4만 불 사이에서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하방 추세에서 박스권을 형성했기 때문에 박스권 하단을 세 번 터치한 후 하방으로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거래량이 많이 감소한 상태이며 MACD지표에서도 하방압력을 강하게 받는 모습입니다. 3만 4천 불 부근의 지지선이 깨진다면 3만 불까지 빠질 가능성이 높고 그렇게 된다면 박스권을 이탈하며 하락하는 패턴을 만들 가능성이 큽니다. 코인 시장에서 차트 분석은 의미가 없다고는 하나 0.1%라도 가능성을 찾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시도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민감한 정보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투자에 신중을 기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1 2 3 4 5 6 7 8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