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암호화폐

투자자를 기만하는 업비트의 꼼수! 25개 코인 유의종목 지정 외

하하하형제 2021. 6. 12. 12:05
반응형

금요일 퇴근시간에 맞춰 코모도 외 24종의 코인을 유의 종목으로 지정한 업비트에 대해 투자자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코인뿐만 아니라 김치 코인으로 불리는 국내 코인 대부분이 30% 가까이 하락하면서 코인 시장은 큰 폭으로 출렁거렸습니다. 불과 하루 전, 엘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지정하면서 기술적 반등과 더불어 큰 폭으로 올랐던 코인 시장이 하락장으로 돌아서면서 상승장을 기대했던 투자자들에게 큰 실망감을 주었는데요. 도대체 업비트는 왜 갑자기 이런 행보를 보이는 것일까요?

 

 

 1. 업비트의 고질적인 문제

 

업비트, 유의종목 지정으로 대폭락하는 알트코인

 

거래대금 최상위 거래소로 다우시장에 상장한다는 이야기까지 들리는 업비트는 예전부터 고질적인 문제가 존재했습니다. 그 문제는 바로 "국내 코인을 비롯한 알트코인 거래비중에 현저히 높다"라는 것입니다. 바이낸스, 후오비, 코인베이스 등과 같은 해외 코인 거래소의 경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리플 등 1~2세대 코인과 누가 들어도 알만한 주요 코인을 중심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상장 조건도 까다롭기 때문에 듣보잡 알트 코인은 거래소에 상장하는 것도 힘들죠. 그러나 업비트의 경우 상장 조건이 깐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생전 처음 보는 코인들이 대거 유입되었고, 세력들의 장난질로 폭등이 되면서 일반 투자자들을 현혹하기 바빴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런 투자 원칙이나 상식없이 투기판에 뛰어드는 일부 투자자들 잘못이 제일 크다고 생각하지만, 무분별한 코인 상장과 폭등을 방치하면서 투자자를 현혹시킨 업비트의 잘못 역시 그 못지않게 크다 생각합니다. 때문에 업비트의 성장과 거래 안정성을 위해서라도 일부 잡코인은 상장 폐지하고 펀드멘탈을 강화해야 한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그것도 무더기로 유의 종목을 선정하고 상폐를 진행할지는 몰랐습니다. 이래 저래 많은 실망감을 주는 업비트의 행보에 실망을 금치 못하겠네요...

 

 

 2. 원화마켓 페어 제거 5종목, 업비트의 꼼수!

2021년 6월 18일 12시부로 원화 마켓에서 제외되는 5 종목은 마로, 페이코인, 옵져버, 솔브 케어, 퀴즈 톡입니다. 페어 제거되는 사유는 '원화 마켓 페어 유지를 위한 내부 기준 미달'이라고 하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명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업비트 정책 고지 및 상장 문의란에 있는 '디지털 자산 거래지원 종료 정책'에 따르면 몇 가지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기 내용만으로는 원화마켓에서 제외되는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기 힘듭니다. 더욱이 이번 조치는 '원화마켓에서만 제외'이며 BTC마켓에서는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혼란은 가중될 수 밖에 없다고 판단됩니다. 한 가지 유추할 수 있는 점은 비트코인의 법정화폐 및 강화 추세에 따라 BTC마켓 거래는 크게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남겨놓고 단물을 다 빨아먹은 원화 마켓에서는 상장 폐지하려는 꼼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3. 투자유의 종목 25가지

 

코모도, 애드엑스, 엘비알와이크레딧, 이그니스, 디마켓, 아인스타이늄, 트웰브 쉽스, 람다, 엔도르, 픽셀, 피카, 레드코인, 링엑스, 바이트토큰, 아이텀, 시스코인, 베이직, 엔엑스티, 비에프토큰, 뉴클리어스비전, 퓨전, 플리안,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 프로피, 아라곤. 이상은 투자유의 종목입니다. 투자유의 종목 선정 사유는 모두가 '1)팀 역량 및 사업, 2)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기술역량, 4)글로벌 유동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내부 기준에 미달하여 투자자 보호를 위한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입니다.

 

물론 모두가 상기 사유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동시에 25개나 되는 코인이 유의 종목으로 선정되는 것이라면 세부적인 사유 정도는 명기해 주어야 하는 것이 예의가 아닌지 싶습니다. 상장하여 거래량을 폭등시키며 수수료를 챙겨먹을 때는 좋다고 빨아먹더니 거래가 뜸해지자 유의종목으로 지정하는 행위는 누가 보더라도 명확합니다. 더욱이 거래 유의 종목 중에는 업비트(두나무, 카카오)와 관련된 코인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업비트의 행보는 누가 보더라도 비난받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치며...

 

투자는 신중하고 조심스러워합니다. 변동성이 큰 코인은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은 따라갈 것이 아니라 의심부터 해야합니다. 주식시장에서도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은 세력에 의해 움직이기 쉽고 개인투자자들은 손실을 입기 십상이라는 사실을 꼭 명심하시고, 혹 코인시장에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더욱 신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업비트 사태를 통해 손실 보는 분이 없기를 바라며, 언제나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와 일상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