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업비트 24개 코인 대량 상폐 공시!

하하하형제 2021. 6. 19. 00:15
반응형

일주일 전, 업비트에서 코모도를 비롯해 24개 코인에 대해 거래 유의 종목으로 지정하였습니다. 대상 코인에 대해 일주일간 소명기회를 주었고 업비트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였으나, 큰 변화 없이 상폐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앞으로 10일 후인 6월 28일 12:00에 거래가 중지되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기회를 보고 매도하시길 바랍니다.

 

 

 1. 상폐 종목 24개, 유의종목 1개

 

코인마켓캡, 코모도(KMD)

우선 상폐가 확정된 코인은 '코모도, 애드엑스, 엘비알와이크레딧, 이그니스, 디마켓, 아인스타이늄, 트웰브쉽스, 람다, 엔도르, 픽셀, 피카, 레드코인, 링엑스, 바이트토큰, 아이텀, 시스코인, 엔엑스티, 비에프토큰, 뉴클리어스비전, 퓨전, 플리안,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 프로피, 아라곤'이며 금회 유의종목으로 추가된 것은 베이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대부분 잡코인으로 분류하여 거래해본 적도 없는 코인이지만 '코모도'는 솔직히 예외였습니다.

 

코모도는 지캐시의 계보를 잇는 대표적인 익명성 코인으로 2016년 출시되었습니다. 상기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바이낸스, 후오비 비트렉스 등 대형 거래소에서 활발하게 거래되는 코인이기도 하고 비전 또한 크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업비트의 거래 지원 종료 사유는 '프로젝트 측에서 전개하고 있는 사업 및 기술 개발이 여전히 관련 기능(익명 전송)과 연관될 가능성이 존재하며, 익명 전송에 대한 업계 및 관계 기관의 인식이 충분히 해소되지 않아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익명 전송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할 수는 없지만 만약 이런 문제가 상폐를 해야 할 정도로 중요한 문제라면, 바이낸스를 비롯한 거래소에서도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다른 거래소에서는 그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보아 이 부분이 정말 상폐까지 해야 될 상황인가?라는 의문을 해소하기는 힘듭니다. 어쨌든 업비트는 결론은 상폐이고 이 영향 때문인지 10%가량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모도 거래를 하시는 분이라면 바이낸스 외 거래소로 이전하시거나 추후 상폐빔을 맞고 순간 상승하는 모습이 보일 때 매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망하게 보고 거래를 한 적도 있는 코인이 상장돼서 조금 아쉽네요.

 

 

 2. 불안한 익명성 코인

 

 

지난 주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을 때는 각 코인에 대한 유의 종목 지정 사유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었으나, 이번 상폐 결정에서는 그나마 구색을 갖췄다고 보입니다. 상폐가 결정된 종목들은 대부분 팀 역량 및 사업, 기술역량, 글로벌 유동성 부족 등의 사유입니다. 코모도처럼 익명 전송 기능이 추가된 코인에 대해서도 상폐가 결정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앞으로 업비트에서 익명성을 보장하는 코인들은 거래가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익명성 코인으로는 모네로, 대시, 지캐시, 코모도, 버지, 바이트코인, 스타크웨어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일본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체크에서 익명 거래가 보장되는 모네로, 지캐시, 대시, 어거 등의 코인을 거래 중지한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혹시나 익명성 코인을 거래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잡코인은 건드리지 말자!

 

개인적으로 주식 종목을 고를 때에 시총이 낮거나 거래량이 적은 잡주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물론 재무상태표를 분석해 성장 가능성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요. 하지만 코인의 경우에는 재무상태표라는 투자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지표를 분석할만한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투자에 더 신중하고 조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번 업비트에서 상폐되는 종목들을 보면 대부분이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코인입니다. 나름 코인투자를 5년 가까이해오고 있는데 제가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코인이라고 하면 아마도 엄청난 비주류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코인들은 탄생하고 상장된 것도 불과 몇 년 되지 않아 그간 개발이 잘되어 왔는지, 개발자나 팀들은 믿을만 한지, 대표되는 홈페이지가 있고 활동 이력이 꾸준히 있는지, 트위터나 기타 SNS 등으로 유저들과 소통하는지 등을 점검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때문에 이런 코인을 투자하는 것은 눈 가리고 다트판에 다트를 던져 맞추는 것에 투자하는 것처럼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모쪼록 이런 코인에 투자하시는 일이 없으시기를 바라며 신중한 투자로 원하시는 수익 얻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