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국민주 떠오른 카카오! 새로운 성장동력은 이것!!!

하하하형제 2021. 6. 23. 10:00
반응형

네이버금융, 코스피 상위 10위

카카오가 연일 신고가를 형성하며 끝을 모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코스피 시총 3위 자리를 두고 싸울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멀찍이 달아나는 모습입니다. 어제 종가 기준으로 시총 8조나 차이나는 군요! 액면분할을 하면서 심리적으로 저렴한 가격이라는 인식을 심어준 영향도 있을뿐더러 플랫폼 기업으로써 문어발식 사업 확장이 이제는 안정적으로 수익구조를 형성하는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이조스는 "앞으로 10년동안 변하는 것보다 변하지 않는 것을 찾아라."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에 해석은 각자 다르겠지만, 급변하는 사회 속에 많은 기업들이 위기와 기회를 맞이하고 있는데 앞으로 10년 후에도 현재 자리에서 변하지 않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는 말로 받아들였습니다. 코스피 상위 10위 중에 앞으로 10년 동안 변하지 않을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굳이 세 개만 뽑자면 삼성전자, 카카오, 네이버가 아닐까 싶습니다. 삼성전자는 워낙 앞도적인 1위 기업이기 때문에 변동이 없을 것 같고, 카카오와 네이버는 지금보다 더 성장하여 2, 3위를 차지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1. 카카오의 사업영역

카카오 2021.03 분기보고서, 계열회사 현황

혹시 카카오 계열회사가 몇 개나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저는 대략 100개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분기보고서를 확인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국내에만 상장사가 2개, 비상장사가 100개였고 해외에 있는 기업 37개를 더하면 총 139개라는 어마어마한 수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 중 카카오 뱅크는 올해 하반기에 상장을 예정하고 있는데 그 추정가치가 약 4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운영 초기에는 적자를 면하지 못한다고 부정적인 기사가 쏟아졌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우스운 기사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플랫폼 기업의 특성상 사람이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임계점을 도달하면 수익률은 폭발적으로 늘어납니다. 실례로 카카오를 보면 실사용인구 1,000만 명을 돌파하기 전까지만 해도 적자를 면하지 못하였으나 그 임계점을 돌파한 시점부터 수익은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또한 무료 메신저라는 하나의 사업으로 머문 것이 아니라 이것을 플랫폼 화하여 기반을 쌓아두고 사업다각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구조를 만들어나갔습니다. 때문에 약 10년밖에 되지 않는 짧은 시간만에 코스피 시총 3위라는 대업을 쌓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카카오 계열사가 137개 중 10%만 성공궤도에 올라도 그 가치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저는 카카오 뱅크 다음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이 바로 '골프 산업'입니다.

 

 

 2. 카카오의 다음 성장동력은 골프!

코로나19로 인해 수혜를 입은 것 중 하나는 골프입니다. 4인 제한에 딱 어울리는 스포츠이기도 하면서 갑갑한 집콕 생활을 벗어나 녹색의 자연을 마음껏 만끽할 수 있었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또한 골프를 즐기는 세대가 점차 젊어지고 있는데 이를 겨냥한 카카오프렌즈 골프의 감성 마케팅 또한 크게 한 몫하고 있어 앞으로 당사의 성장 가능성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게임즈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스크린골프 역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옵니다. 기존 스크린골프의 최강자였던 골프존은 카카오 스크린골프에게 점차 그 자리를 내어주고 있는데, 언제 순위가 역전되어도 이상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이 이런 추세라면 스크린골프를 넘어 오프라인 골프장까지 진출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각 섹터마다 카카오프렌즈 골프 굿즈를 전시하고 판매하면서 이들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앞서 언급한 카카오 계열사 중에는 (주)골프와친구, 마음골프(주), (주)카카오브이엑스, (유)가승개발도 있습니다. 이들은 골프용품 제작, 스크린 골프, 골프장 건설 및 운영업까지 가능한 기업들입니다. 앞으로 유망한 업종 중에 카카오가 들어가지 않는 기업들이 없는데, 호황을 누리고 있는 골프를 카카오가 놓칠 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플랫폼 기업의 무서운 점은 여기에 있습니다. 이미 사람들을 끌어 모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노출할 수 있는 통로는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카카오톡 사용자가 5천만 명이 넘는데 카카오톡에만 광고를 올려도 그 효과는 어마어마합니다. 또한 카카오 게임, 카카오프렌즈, 카카오프렌즈 골프 등 관련된 사업 간 연결이 용이해 시너지 효과까지 굉장합니다. 카카오 뱅크를 시작으로 카카오 보험으로 진출한 것처럼 이들의 사업 확장도 기대가 되네요! 조만간 또 좋은 소식이 들려오기를 기다려야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