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2분기 깜짝 실적에도 고전하는 삼성전자. 주가 전망은?

하하하형제 2021. 7. 7. 18:03
반응형

전자공시시스템, 삼성전자

금일 삼성전자의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잠정) 실적(공정공시)'가 발표되었습니다. 당초 예상되었던 2분기 영업이익 11조를 훨씬 뛰어넘는 12조 5,000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예상보다 10% 이상 높은 수치이며 작년 동기 대비는 무려 53%나 급증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호실적 발표에도 불구하고 금일 주가는 0.49%가 빠지면서 80,800원에 마감하여 투자자 입장에서 안타까움을 숨길 수가 없습니다.

 

 

 1. 삼성전자 주가가 빠지는 이유?

 

한국거래소, 삼성전자 투자자별 거래실적

상기 표는 한국거래소 정보테이터시스템에서 일주일간 삼성전자 투자자별 거래실적입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기관과 외국인은 엄청나게 팔고 개인만 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관과 외국인이 판다고 해서 주가가 마냥 빠지기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에 비해 엄청난 정보력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그들이 판다면 왜 그런지 궁금증을 가져야 합니다. 저도 알고 있는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 실적을 그들이 몰랐을까요? 오히려 오늘 발표된 깜짝 실적을 그들은 아마 정확하게 알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요지는 이렇습니다. 개인들은 삼성전자 2분기 실적에 환호하며 앞으로 주가가 더 오를 것이라 기대하고 매수하지만, 외국인과 기관은 삼성의 호실적에 개인이 끌어올리는 주가에 맞춰 매도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같은 일반 투자자들은 단기적인 예측보다는 장기적인 플랜을 가져야 하고, 부화뇌동하여 매매하기보다는 자신만의 투자원칙에 맞는 매매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삼성은 매우 좋은 종목이라 믿어 의심치 않지만, 경우에 따라서 외국인과 기관에게 매우 좋은 먹잇감이 될 수 있는 종목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사설이 길었는데 중요한 것은 외국인과 기간의 동향도 함께 파악하라는 것입니다. 또한 시중에 떠도는 뉴스(깜짝 실적 등)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시고, 불필요한 찌라시(이재용 부회장에 815 특별사면을 받으면 주가가 오를 거라는 둥)는 걸러 들으셨으면 합니다. 삼전은 국내 시총 1위 기업이고 무게감이 있어 그런 뉴스에 일일이 반응하며 주가가 오를 가능성은 낮을 뿐만 아니라, 투자자 입장에서 그런 소식에 휘둘려 매매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행동이라는 것을 상기했으면 좋겠습니다.

 

 

 2. 삼성전자 차트

 

트레이딩뷰, 삼성전자 일봉

 

며칠 전, 미국의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호실적을 발표하며 주가가 뛴 것에 비해 초라한 실적이라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큽니다. 실적발표 영향으로 3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하방압력을 조금 벗어나기를 바랐었기에 더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차트를 보면 고점과 저점을 내리면서 하락하는 3드라이브 패턴에 가깝습니다. 솔직히 오늘 주가가 81,000원을 돌파하며 고점 하락 추세와 저항선을 깨 주었다면 추세 전환으로 볼 수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항선을 뚫지 못하고 다시 하방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3 드라이브 패턴이 살아있는 것으로 보고 77,500원 선까지 빠질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큰 것도 주가하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경제상황, 정부의 정책 방향, 기업의 성과, 그리고 그 주식을 거래하려는 투자자들의 물량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표에서 보다시피 올해 상반기 고점을 찍은 이후로 매매 물량이 조금씩 감소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미 명확화 된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영향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자산시장에서 자금이 유출되는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당장 금리 인상이 되고 나서 반응하기보다는 미리 현금화를 하고 있는 게 아닌지 싶습니다(물론 저 역시도 일부 주식 청산 후 현금과 달러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현금 확보가 되어 있지 않거나 주식 보유 비중이 지나치게 높으신 분들은 이 점도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차트분석은 철저하게 개인적인 견해이며 투자에 참고하는 여러 지표 중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차트분석을 해야하는 이유는 투자 성공 가능성을 1%라도 올리기 위함이며, 투자 심리가 반영된 차트를 보면서 추세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혹시나 차트분석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제가 그려놓은 것보다는 관련 서적이나 교육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삼성전자는 가치주인 동시에 배당주라 생각하고 소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분할로 꾸준히 매수하고 있기 때문에 평단이 그리 낮지는 않지만 현재 '8만 전자'까지 오른 것도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물론 향후 더 성장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믿어 의심치 않기에 계속 수량을 늘려나갈 생각입니다. 혹시나 삼성전자 주식을 사신 분들이라면 '전자공시 시스템'에서 삼성전자 실적 발표 내용을 꼭 확인하시거나, 시간이 부족하다면 전문가들이 작성해 놓은 요약 리포트라도 주기적으로 확인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선 더 투자할 가치가 있다는 판단이 들면 마켓 타이밍을 잡아 저점 매수를 노리기보다는 주기적으로 분할 매수하면서 수익률을 조금씩 높이는 전략을 사용했으면 합니다. 

 

호실적 발표에도 주가가 빠졌다고 일희일비하지 마시고 멀리, 길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투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