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저평가 종목 찾기 #9] 반도체 관련주, 삼성전자 주가 전망

오늘도 즐거운 하하하형제 2021. 7. 17. 17:22
반응형

성전자는 코스피 부동의 1위 종목으로 시가총액이 476조 3,886억 원에 달합니다. 코스피 시총 순위 1위인 삼성전자와 5위인 삼성전자우를 더하면 나머지 2~10위까지 기업을 모두 더한 것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만큼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증권시장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10년 동안 변하지 않을 기업으로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를 꼽는데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하거나 어떤 종목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이 세 종목을 추천합니다. 이런 종목에 투자하다 보면 자연스레 관련 정보를 접하기가 쉽고, 관심을 가지면서 공부하고 분석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국민주라 불리는 삼성전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홈페이지에서 정보 찾기!

 

삼성전자 홈페이지

삼성전자는 1969년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와 삼성-산요 전자를 시작으로 1975년 삼성전자 기계로 상호 변경 후 1977년 삼성전자와 합병하면서 지금까지 삼성전자라는 기업명을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1970년대에 한국 반도체 지분 50%를 인수하였는데, 이때부터 반도체 산업을 핵심역량으로 성장시켰고 그 덕분에 지금까지 반도체 제조 분야에서 부동의 1 위 자리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기 사진 연혁에 나와있는 내용을 보면 현재 삼성전자가 어느 산업에 집중하고 있는지, 신성장 동력은 무엇으로 하고 있는지 등을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와 관련해서는 2018년 '경기도 화성에 첨단 EUV 반도체 라인 착공', ''세계 최초 5세대 V낸드 양산, 8GB LPDDR5 D램 개발'을 2019년에는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에 133조 원 투자 계획 발표', '업계 최초 5나노 EUV 공정기술 개발', 2020년에는 반도체 솔루션의 환경 지속 가능성에 대해 업계 최초로 세계적 인정', '경기도 화성에 새로운 EUV제조 라인의 대량 생산 시설 가동', '경기도 평택에 16Gb LPDDR5 DRAM 대량 생산 개시'와 같은 굵직한 내용을 눈여겨보시면 됩니다. 요약하면 이미 일부 지역에 대량 생산 설비를 확충하였고, 133조 원 규모의 투자로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겠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7개 글로벌 AI센터 개설', '차세대 AI 프로젝트 삼성봇 첫 공개', '6G 백서 발표'를 눈여겨보고 싶은데요. 삼성전자 역시 AI, 로봇, 6G에 투자/개발에 나서면서 기존 주력산업인 반도체, 모바일, 디스플레이 외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 산업과 연계된 부분이 적지 않기 때문에 분명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재무상태표 분석!

 

네이버금융, 재무분석

 

저는 삼성전자의 손익계산서를 볼 때마다 경탄을 금치 못합니다. 2020년 실적 발표 기준 매출액 237조 원, 영업이익 36조 원, 당기순이익 26조 원입니다. 코스피 시총 2위인 SK하이닉스의 2020년 매출액이 32조 원이 조금 안되는데, 삼성전자의 영업이익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반도체라는 같은 업종을 떠나 전체 시총 순위에서 2위와의 격차도 넘사벽 수준인 삼성전자! 그렇기에 앞으로 10년간 변하지 않는 기업이라 꼽아도 결코 부정할 수 없습니다.

 

다시 삼성전자 재무분석으로 돌아와 살펴보면 2019년에 매출액 소폭 감소(소폭이라고 해도 1조 3천억 원 수준입니다;;;)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삼성전자처럼 해외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은 2019년 달러 강세로 인해 수익성이 크게 좋지 않다는 사실은 이전 기업분석을 통해 이미 확인하였습니다. 삼성전자 개별적으로 보면 매출원가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기타 영업손익에서는 큰 감소가 있었고 법인세 차감전 계속사업이익 부분에서도 2018년에 비해 절반 수준밖에 미치지 못하는 감소가 있었습니다. 2020년에는 매출원가 외 일부 항목에서 개선은 있었지만 기타 영업 외손익이 마이너스로 전환하여 아쉬움이 남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삼성전자 2021년 2분기 잠정실적

 

2021년 2분기 잠정실적을 공개하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선보인 삼성전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오히려 약보합을 보여주면 적지 않은 실망도 가졌습니다. 그러나 늘 그랬듯 우량주는 꾸준히 우상향 한다고 믿습니다. 그저 매분기 꼬박꼬박 지급되는 배당금을 받으면서 계속 가져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매출 부분은 크게 반도체, IM(모바일 등), 디스플레이, CE(가전 등)로 나눌 수 있습니다. 2021년 7월 7일 미래에셋증권에서 발표한 삼성전자 리포트에 의하면 반도체 영업이익 7.1조 원, IM 영업이익 3조 원, 디스플레이 1.3억 원, CE 영업이익 1조 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목표가는 무려 113,000원으로 상승여력이 39%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삼성전자의 상승여력은 충분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리려고 합니다. 각 증권사의 리포트는 네이버금융 → 리서치 → 종목별 리포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3. 투자지표 분석!

 

네이버금융, 투자지표

 

어닝 서프라이즈와 기대실적에도 불구하고 투자지표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이유는 작년 3월 코로나 발 경제위기로 인해 각 중앙은행에서 무제한 양적완화를 시행하였고, 그로 인해 금융자산 및 부동산 등의 자산가치가 미친 듯이 폭등했기 때문입니다(많은 분들의 투기성향도 반영되었습니다). 때문에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여 EPS가 2018년에 비해 3분의 2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고공 행진하였고, 그 영향으로 PER과 PBR, EV/EBITDA 역시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해당 투자지표만 보았을 때 삼성전자 주가는 전기에 비해 고평가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동일업종 PER은 17.02배로 역시 삼성전자 주가가 고평가 되어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작년 자산가치 폭등으로 인해 대부분의 종목 역시 투자지표가 크게 상승한 점입니다. 때문에 전기 지표를 보고 비교 판단하기보다는 동일업종 종목들이 얼마나 변했는지 비교 분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코스피 2위 종목인 SK하이닉스의 경우 PER 외 투자지표가 오히려 2019년에 비해 감소하였습니다. 단순비교이기는 하나 투자지표로만 판단하면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보다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차트 분석!

 

트레이딩뷰, 삼성전자 일봉

삼성전자는 지난 1월 고점을 찍은 이후로 고점과 고점, 저점과 저점을 지속적으로 낮추는 하락쐐기형 패턴(혹은 트라이앵글 패턴)으로 보입니다. 고점을 이은 하락 추세선에 부딪치며 번번이 하락하는 모습에 아쉬움이 많은데,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단기적으로는 78,500원, 중기적으로는 74,000원 부근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78,500원 부근 지지선에서 강한 반응이 나와 하락 추세선을 뚫지 못한다면 74,000원 부근까지 빠지는 걸 염두에 두어야 할 거 같습니다.

 

보조지표인 MACD와 이평선을 보면 딱히 분석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볼린저밴드를 보면 하단 밴드를 확실하게 건드리지도 않고 상단 밴드로 상승하지 않는 애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78,500원 부근에서 하단 밴드와 만날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역시 이때 강한 반등이 나와주지 않는다면 장기적인 하락 추세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홀더로써 이 부근에서 시원하게 상승해 주었으면 합니다. ^^;;

 

네이버금융, 배당성향

 

삼성전자는 대표적인 배당주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특별배당까지 지급되며 주주들에게 쏠쏠한 용돈을 챙겨주는 착실한 기업입니다. 6월 말 중간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에 단기로 매매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삼성전자는 분기배당이기 때문에 배당면에 있어서도 굉장히 안정적인 종목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주가가 더 오르고 향후 금리가 인상된다면 배당수익률이 하락하기는 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을 포기할 수 없는 우량한 종목입니다. 혹시나 배당금을 우선으로 한다면 삼성전자 우선주를 사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삼성전자는 한 번쯤은 거쳐가야 하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흐름이 코스피 전체를 좌우할 정도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사는 것보다는 차라리 삼성전자를 사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포스팅을 위해 오랜만에 삼성전자를 다시 둘러봤는데 투자자 입장에서는 언제나 설레고 기분 좋게 하는 기업입니다. 이런 회사가 우리나라에 있다는 것 자체로도 고맙게 생각합니다. 포스팅에는 많은 내용을 포함하지 못해 아쉬운데 조금 시간을 내셔서 홈페이지나 실적보고서를 살펴보시거나 각 금융회사에서 내놓은 요약 리포트를 참고해서 공부하시고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 반도체 관련주

 

https://lazytooza.tistory.com/62 

 

[저평가 종목 찾기 #1] 삼성 반도체 관련주. 신성이엔지

이전 포스팅에서 PER, ROE, PBR, EV/EBITDA를 이용해 저평가주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일부터는 미래 유망산업군 중 몇 가지 관련 종목을 하나씩 알아보면서 저평가 여부를 검토해보는

lazytooza.tistory.com

https://lazytooza.tistory.com/64 

 

[저평가 종목 찾기 #3] 삼성 반도체 관련주. DB하이텍

반도체 관련주 삼성전자가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3분기 반도체 실적 개선으로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종목도 분명 존재합니다. 오늘 알아볼 DB하이텍도 그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

lazytooza.tistory.com

https://lazytooza.tistory.com/66 

 

[저평가 종목 찾기 #5] 삼성 반도체 관련주. 피에스케이

반도체 종목들이 고점을 찍은 후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가파르게 상승한 이유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삼성전자의 부진이 아닐까 싶습니다. 국민주라 불리는 삼성전자가

lazytooza.tistory.com

https://lazytooza.tistory.com/68

 

[저평가 종목 찾기 #7] 삼성 반도체 관련주, 와이아이케이

삼성전자가 8만 원이 깨지면서 많은 분들이 '반도체 시장은 한물갔다'거나 '대장주가 흔들려서 불안하다'라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심지어 저희 어머니께서도 연락을 해오시더라고요. 다행히

lazytooz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