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저평가 종목 찾기 #23] 메타버스 관련주. 코세스 주가 전망

하하하형제 2021. 8. 9. 11:00
반응형

 

모든 주식들은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같은 폭등장에서는 구분 없이 모두 상승하기는 했지만 대체로 강세장을 이끄는 대표산업군이 있고 대표종목이 있습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부동산에서도 대표 지역, 대표 아파트, 대표동이 시장 흐름을 주도합니다. 어쨌든 현재 주식시장은 대체로 횡보하는 구간인데 반해 그 안에서도 주도하고 있는 산업군은 존재합니다. 그 대표적인 게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일주일 전쯤 삼성전자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뛰어든다는 소식과 함께 관련주들이 급등했었는데, 오늘 알아볼 코세스 역시 크게 뛰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크게 끌리는 종목은 아니지만 관련주로 꼽히는 만큼 기회는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관심 가지고 계신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며 시작해 보겠습니다. ^^

 

 

 1. 홈페이지에서 정보 찾기!

 

코세스 홈페이지

 

코세스는 1990년 고려시스템으로 시작하여 1994년 (주)고려반도체시스템 법인으로 전환하였고,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듯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 전문회사로 성장합니다. 1999년 삼성전자에 Wafer Level Solder Ball Attach 장비 납품을 시작으로 꾸준히 삼성전자 밴더로 거래를 지속해 왔고 SK하이닉스와 다국적 반도체 패키징 전문 기업들에도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2006년 코스닥에 상장된 후 지속적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코세스의 홈페이지를 둘러보면서 상당히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첫번째는 회사명에 대한 혼란입니다. 어느 곳에는 코세스라 명하고 어느 곳에서는 고려반도체 시스템이라는 회사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CEO 메시지에서도 코세스와 고려반도체 시스템이라는 회사명을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 회사를 접하는 사람이라면 회사명 때문에 조금 혼란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코세스 홈페이지, 메타버스 정보는 어디에???

 

두 번째는 홈페이지 업데이트가 거의 없어 보입니다. 회사 연혁은 2013년에 멈춰있어 최근에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신규 성장동력으로는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라고 하지만 홈페이지 어느 곳에서도 메타버스와 관련된 자료를 찾을 수 없습니다. 메타버스는 굉장히 급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산업인데 반해 홈페이지가 너무 낙후되어 있어 메타버스 관련주로 매칭이 쉽지 않습니다. 앞서 살펴본 맥스트까지는 아니더라도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사나 정보를 공유하면서 조금 더 소통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세 번째는 홈페이지 자체 구동 속도가 느리고 IR자료실 접근이 어려운 점입니다. IR자료는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찾는 정보임에도 접근성이 떨어지다보니 회사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홈페이지는 회사의 얼굴과 같습니다. 타인에게 보이는 모습조차 관리하지 않는 기업 이미지는 상당히 부정적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종목 리서치에서조차 정보를 찾기 힘든 종목이라 많이 아쉽습니다.

 

 

 2. 재무상태표 분석!

 

네이버 금융, 재무분석

 

매출액은 2018년에서 정체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회사 성장 한계에 다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메타버스 관련주로 묶이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인데, 그 기회를 잘 잡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뚜렷한 증가세 없이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면 수익 개선을 위한 노력이라도 해야 할 텐데 딱히 개선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2020년 금융원가가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 외화거래손실이 꽤나 많이 나왔습니다. 코로나발 경제위기로 달러 환율이 급증했다가 대규모 양적완화를 통해 환율이 급락했던 특수한 상황이었기에 어느 정도 감안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수출 비중이 2019년에 비해 낮아졌음에도 외환차손이 늘어난 것은 경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3. 투자지표 분석!

 

네이버금융, 투자지표

 

투자지표는 2019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코세스는 메타버스 관련주라기보다는 반도체 관련주로 보는 게 좋을 듯한데 K-반도체 종목들이 크게 상승할 때도 혜택을 보지 못한 기업이라 생각됩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회사 정보나 재무상태가 부진한 이유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일업종 PER은 17.09배인 것에 비해 코세스 PER은 23.24배로 동일업종 대비 고평가 되어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2020년 말에 비해 2배 가까이 오른 상황이라 더욱 고평가 된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투자를 고려하고 계신 분이라면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차트 분석!

 

트레이딩 뷰, 코세스 일봉

 

차트를 봤을 때 세력들이 장난치기 좋은 종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우 저조한 거래량은 투자자들이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올해 7월을 기점으로 이전에는 중간중간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승-횡보 패턴을 보였고, 이후에는 삼성전자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이면서 높은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종목은 차트를 보는 것도 의미가 없습니다. 이미 앞서 회사 정보, 재무상태표 분석을 통해 어느 정도 답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차트만 보아도 상승과 하락이 너무 큰 폭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대상으로써는 상당히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거래량 폭등으로 주가가 상승한 만큼 조정을 불가피해 보이며 RSI지표는 과매수로 위험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다른 보조지표인 볼린저 밴드는 상단 밴드를 넘어 선 후 조정 중으로 보입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코세스가 정말 메타버스 관련주로 묶일 만큼 핵심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으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할 수 있는지가 확인되어야 투자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주가가 너무 고평가 되어있어 투자에는 적합해 보이지 않습니다. 투자를 하기에는 위험이 너무 많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오늘은 삼성전자 메타버스 관련주인 코세스를 살펴보았는데요. 지금껏 살펴본 종목 중에 투자하기 가장 꺼려지는 종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 한 앞으로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투자 대상에서 제외되는 종목이라 편향된 분석을 했을 가능성이 높으니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조금 더 깊이 분석하셔서 원하시는 수익 얻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공투자를 바랍니다. ^^

 


★ 메타버스 관련 포스팅

 

https://lazytooza.tistory.com/90

 

[저평가 종목 찾기 #22] 메타버스 관련주. 맥스트 주가 전망

어제 메타버스 관련주를 알아볼 예정이라고 포스팅을 한 후 유튜브에 들어갔는데 마침 김미경 강사님의 영상이 추천으로 떴습니다. 빠르게 스킵하며 영상을 보는데 주요한 핵심이 메타버스였

lazytooza.tistory.com

https://lazytooza.tistory.com/89

 

메타버스가 뭐길래 삼성전자와 애플도 참여하는 걸까?

요즘 들어 가장 많이 듣는 단어 가운데 하나가 '메타버스'입니다. 저는 게임을 좋아해서 이 단어에 굉장히 친숙한 편인데요. 투자대상으로 생각하고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한 건 불과 몇 개

lazytooz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