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SKIET 따상 실패! 원인과 향후 전망!

하하하형제 2021. 5. 11. 12:00
반응형

네이버금융, SKIET 5월 11일 상장 후 시초가 대비 -23%

 

기업공개(IPO) 최대어로 꼽히며 청약증거금이 역대 최대인 81조까지 몰렸던 SKIET가 금일 상장되었으나, 기대와는 다르게 따상에 실패하며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낙폭이 크다고는 하지만 시초가 21만 원 대비 하락폭이 큰 것이지 공모가 10만 5천원에 비해서는 여전히 50% 이상 수익권입니다. 여하튼 기대와는 다른 모습에 많은 분들이 상심하실 수도 있는데요. 따상 실패 원인과 향후 전망을 알아보면서 여유를 가지셨으면 합니다.

 

 

 1. 나스닥은 왜 내렸나?

 

네이버금융, 5월 10일 급락한 나스닥

 

많은 분께서 아시는 대로 우리나라 증시는 전일 미국증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어제(5월 10일) 미국 증시는 다우가 0.1%, S&P가 1.04%, 나스닥이 2.55%로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큰 하방 압력을 받았고, 금일 우리 증시에 악재로 작용하리라 예상했을 겁니다. 예상한 대로 우리 증시는 시작과 동시에 전체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며 덩달아 기대를 모았던 SKIET 역시 따상에 실패하며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한 발 더 나가 미국증시, 특히 나스닥은 왜 하락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동안 나스닥을 끌어올렸던 대형 기술주인 애플, 알파벳, MS, 테슬라 등이 일제히 하락했는데요. 작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어닝 서프라이즈를 발표하며 급격히 상승한 것에 대한 매도 물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체감되는 물가인상과 얼마 전 옐런 장관이 테이퍼링(연방준비제도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 나가는 것)과 금리 인상에 대해 언급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제가 계속 언급하듯이 아무리 강한 종목이라도 전체적인 시황을 역주행하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한 종목만 붙들고 원인을 분석하지 마시고 세계경제, 특히 미국(연준) 추이에 유의하셨으면 합니다.

 

 

 2. 원자재로 시작되는 인플레이션

 

대한경제신문,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건설업 난항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이유는 원자재 인플레이션 영향도 어마무시하게 큽니다. 올해 경기 성장과 더불어 원자재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현재 공급 부족과 원자재 관련 기업의 수급 조절에 따른 인플레이션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현재 구리 선물은 사상 최고로 오른 상태이며 철광석은 10%가 넘게 폭등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건설업 붐으로 최근 건설주가 많이 올랐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으로 민간공사 추진이 탄력 받을 것이 예상되기도 했고, 부동산 가격 상승과 더불어 아파트 시장은 연일 청약 돌풍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건설주 투자에 조심해야 하는데 그 이유가 바로 원자재 때문입니다. 

 

기사에서도 나타나듯이 철근 가격이 13년만에 90만 원 선을 돌파하여 100만 원을 넘보고 있습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70만 원 선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1분기 사이에 20%가 넘게 올랐습니다. 그 외 비철금속 자재도 일제히 20% 이상 올랐는데 더 큰 문제는 수급이 되지 않는 점입니다. 공급 부족은 추후 원자재 가격 상승을 불러일으킬 것이기 때문에 건설회사들의 수익률은 더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현재 건설회사들이 조달청 및 자재업체들과 협의를 하고 있지만 쉽게 해결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SKIET 이야기 하다가 왜 뜬금없이 건설주와 원자재 이야기를 하냐고 반문할 수 있을 텐데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전체적인 수요공급 불균형에 따른 인플레이션이 타 산업군에도 큰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나스닥 기술주를 시작으로 전체 증시가 하락한 것처럼 원자재 인플레이션을 시작으로 증시가 출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늘 염두하시길 바랍니다. 

 

 

 3. SKIET 향후 전망은?

 

skiet 홈페이지, 회사소개 요약

 

하나금융투자 김현수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2차 전지 소재 기업 Valuation은 크게 자본력, CAEPX 규모, 원가구조입니다. SKIET는 부채비율이 65%로 경쟁사 및 2차전지 소재 업체 평균 대비 매우 우량하고, SK이노베이션 자본이 뒤를 받치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KIET의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았을 때도 상당히 안정적이고 고부가가치의 산업군이라는 생각이 들어 장기 홀딩, 목표 저가 도달 시 추매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염려스러운 점은 앞서 언급드린대로 원자재 가격의 상승입니다. 소재 업채들의 공급 물량이 늘어나면서 가격경쟁을 치열해지는데 반해 원자재 가격은 지속 상승하고 있는 건 분명 SKIET에 큰 걸림돌이 됩니다. 현재 SKIET 주력은 전기차 배터리 하이엔드 습식 분리막 시장인데 점유율을 27%로 선두라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인 수익 괘도에 오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매수에 신중함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혹시라도 SKIET매수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조금 더 추이를 지켜보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오늘은 이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성투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