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암호화폐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 인베스트, 비트코인 ETF 상장에 도전한다!

하하하형제 2021. 6. 29. 13:00
반응형

 

우리에게 돈나무(캐시 우드)로 더 잘 알려진 아크인베스트의 CEO인 캐서린 우드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 상품 출시를 신청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채굴장 폐쇄 및 미국과 일본에서도 비트코인 때리기가 한창인 요즘 가뭄의 비 같은 소식이네요. 아크인베스트는 28일 SEC에 '아크21셰어 비트코인 ETF'란 이름으로 승인 요청했으며 승인이 된다면 'ARKB'라는 종목으로 거래될 예정입니다. 

 

 

 1. 캐서린 우드는 누구인가?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금융학을 전공한 캐서린 우드는 테슬라를 발굴한 금융인으로 최근들어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이름 캐서린 우드를 본 따 만든 별명 캐시 우드(Cash wood)로 더욱 유명한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돈 나무 언니'로 불리고 있습니다.

 

재무/경제학을 전공하면서 학부를 수석으로 졸업할만큼 수재였고 캐피털그룹 어시스턴트 이코노미스트로 투자업계에 발을 들인 후 금융업계에서 지속적으로 경력을 쌓다가 2014년에 아크 인베스트를 설립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그녀는 테슬라 주가를 예측하면서 스타덤에 올랐고 공격적인 투자와 마케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캐서린 우드는 대표적인 암호화폐 지지자 중 한 명으로 지금까지 비트코인에 대한 낙관론적 예측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비트코인 1억 간다'라는 떡밥을 뿌린 장본인이기도 한데요. 현재는 비트코인이 50만 달러(한화 약 5억 5천만 원)까지 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과거 테슬라가 지금 가격까지 올라간다고 했을 때 모두가 비웃었던 시절이 있습니다. 현재는 그녀가 예상했던 가격을 이미 넘어서있습니다. 엄청난 하락장임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50만 달러! 를 과감하게 외치는 그녀의 예측에 많은 이들이 비웃고 있으나, 혹시나 테슬라와 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기에 저는 조금 더 지켜보고자 합니다. 

 

 

 2. 아크 인베스트는 어떤 회사? 

 

 

아크 인베스트는 2014년에 설립된 미국의 자산운용사로 코로나19로 심하게 침체된 경제상황 속에서 엄청난 수익율을 올려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2021년 1월에는 글로벌 ETF 순 유입액이 82.7억 달러로 2위를 기록했으며, 블랙록(53.8억)을 제치고 2위로 도약했습니다. 순수하게 ETF만 보았을 때 이야기지만 '친환경 사업을 하지 않으면 투자를 하지 않겠다'며 전 세계 기업들에게 선전포고를 한 블랙록을 제친 것은 참으로 놀라운 발전입니다.

 

미국에 투자 하시는 분이라면 ARK로 시작하는 ETF에 굉장히 친숙하실 겁니다. 실제로 2021년 1월 31일 한국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산 미국 주식 3위에 ARKK가 오르기도 했습니다. ARKK는 파괴적 혁신기업으로 이루어진 지수 펀드인데 2월 고점 대비 20% 정도 하락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돈나무 언니는 "거품이 빠지는 것이 아니며, 고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술주들은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미래에는 AI, 플랫폼, 블록체인 등과 관련된 기술주들이 주도할 거라 생각하는데 주가가 많이 빠져있는 지금이 매수 적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3. 비트코인 ETF 승인 가능성은?

 

본론으로 돌아와서 다시 비트코인 ETF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현재까지 SEC에 비트코인 ETF을 상장시키기 위한 시도는 대략 8번 정도가 있었으나 계속해서 거절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의 채굴장 폐쇄, 영국의 바이낸스 거래소 제한, 미국과 일본의 제재 등 넘어야할 산들이 많습니다. 특히 현 미국 정부에서도 비트코인에 대한 시선이 그리 곱지만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아크 인베스트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산운용사라고 해도 긍정적인 결과를 예측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이 쌓이고 쌓이면 언젠가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나리라고 생각합니다. 2008년 10월, 비트코인이 처음 세상에 나온 후 13년이 지나 엘살바도르라는 나라에서 법정화폐로 인정되었습니다. 강산이 변하고도 한참이나 시간이 지난 후의 결과였습니다. 솔직히 저는 법정화폐까지는 불가능할 거라 예상했었습니다. 이미 세계에 통용되고 있는 화폐가 있고 정부에서 보장하는 신뢰성이 확보되어 있기에 어려운 일이라 여겼습니다. 그러나 제 생각이 틀렸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변화를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비트코인을 옹호하려는 것이 아니라 지금 시대는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려는 최소한의 노력은 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절대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 및 비트코인 등을 공부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코인시장이 아크 인베스트의 비트코인 ETF 상장 추진 소식에 힘을 낼지 아니면 하방으로 지속적으로 떨어질지는 잘 모르겠으나 가뭄의 단비 같은 뉴스에 기분이 좋은 하루입니다. 여러분도 기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