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암호화폐

슬금 슬금 오르더니 벌써 5천만 원?!!! 비트코인 다시 상승세 접어드나?

하하하형제 2021. 8. 9. 18:00
반응형

 

한동안 언론에서 비트코인이나 암호화폐에 대한 언급이 없었습니다. 각종 부정적인 기사와 함께 거래가 뜸해진(투기 열기가 사그라진) 영향이었는데요. 예전 포스팅에서도 언급드렸지만 이 기간이 비트코인 모으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왜냐하면 과거에도 몇 번이나 이런 조정기간이 있었고, 그럴 때마다 비트코인은 바닥을 다지며 상승해왔습니다. 개인적으로 그 기간이 2년 이내라고 생각하며 조금씩 사고팔기를 반복했었는데 제 생각이 짧았습니다. 그냥 저점 매수 후 기다렸어야 했어요...ㅠㅠ 

트레이딩뷰, 비트코인 일봉

 

비트코인은 지난 7월 중순 3만 달러가 깨지면서 최저점을 찍었습니다. 암호화폐에 부정적인 입장을 가진 사람들이 비트코인 가치가 0원에 수렴할 거라고 말했던게 기억나네요. 그러나 그 시점을 기준으로 비트코인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하락 추세에서 상승추세로 완전히 전환했다고 봐도 무방해 보입니다.

 

3만 달러를 기준으로 새로운 얼리엇파동이 시작된다고 본다면 현재는 상승 3파가 진행되고 있다고 보입니다. 목표가는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 1.618에 해당하는 5만 달러 부근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차트분석에 따른 추정치이며 확실한 상승은 이번 조정 후에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조지표 현재 과매수 단계이며 매도 시그널이 강합니다. 때문에 조정이 더 길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을 고려한 후 진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투자 대상으로 가능성을 보여주는 이더리움

 

개인적으로 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의 가능성을 더 높이 보고 있기 때문에 비중 역시 이더리움이 높습니다. 이더리움은 현재 3,400,000원 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운이 좋았던 게 매수 평균단가 부근이 이번 저점이어서 수량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차트 분석이 애매할 때는 본인의 평균단가를 기준으로 5%, 10%, 15%, 20% 구간에서 매집하여 수량을 늘리는 방법이 유효한 것 같습니다. 저마다 투자 원칙이 있기 때문에 확신은 못하지만 적어도 저의 경우에는 10% 정도 안정적인 수익을 실현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의 모태이기 때문에 완전히 별개로 보기 어렵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앞으로 신성장동력이 될 만큼 주요한 기술이고 이미 현실에서 상당부분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투기성향이 강하고 변동이 크다고 해도 쉽사리 사라질 자산은 아니라는 게 제 판단입니다. 그렇다면 코인 역시 투자 대상으로도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주식처럼 투자 원칙을 세우고 분석하고 거래한다면 분명 괜찮은 투자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게 제 판단입니다. 주식과 코인 모두 투자하는 입장에서 분명 코인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원칙과 분석을 갖추고 코인 시장 흐름을 파악한다면 나쁘지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7~2018년 상승/폭락장과 다른 점은 기관들이 상당수 진입했다는 사실입니다. 여러 투자회사에서도 비트코인을 투자대상으로 넣고 있으며, 번번이 실패하고는 있지만 비트코인 ETF 역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예전에는 비트코인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던 사람/기관들도 현재는 입장을 달리하고 있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실제로 그 대상이 옳고 그르다는 철학적인 부분은 배제하더라도 분명 '돈(=투자)'이 되기 때문에 입장을 바꾸는 게 사실이니까요. 

 

이야기가 길어졌는데 중요한 점은 사람들 관심에서 멀어졌을 때 기회가 온다는 사실입니다. 언론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가 적을 때 바닥을 다지고 상승하는 시기가 옵니다. 후에 언론에서 떠들어 댄 후 진입하면 이미 늦습니다. 암호화폐에 가치투자가 적용될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비슷한 맥락에서 본다면 지금 시점에서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고 지금 당장 사야한다는 것이 아니라, 분명 미래가치는 충분한데 사람들 관심에서 멀어진다면 조만간 기회가 온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쪼록 관심에서 멀어졌다고 부정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투자 기회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공투자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