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통

5차 재난지원금 협의! 소득 하위 80% 정확히 계산하는 방법! 꼭 확인하세요!!

하하하형제 2021. 6. 29. 15:04
반응형

말도 많고 탈도 많은 5차 재난지원금 협의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금 전 여당과 정부가 재난지원금을 소득 하위 80%에게 지급하기로 합의했다고 합니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원장은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은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중산층을 폭넓게 포괄하는 소득 하위 80%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키로 협의했다"라고 밝혔습니다. 형평성 논란 때문에 민주당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하려 했으나 기획재정부는 재정 악화 우려 때문에 소득 하위 70%를 주장했고, 최종적으로 소득 하위 80%로 합의가 완료되었습니다.

 

재난지원금 대상 : 소득 하위 80%까지
지  원  금  액    : 인당 25만원
※ 지급일 확정 시 일정기간 안에 출산 자녀도 대상으로 편입 가능성 높음

 

막상 결론은 났는데, 소득 하위 80%면 어느 정도 소득 수준까지인지 바로 확인하기가 힘듭니다.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시간에는 중위소득은 무엇인지, 소득 하위 80%면 실질적인 소득이 얼마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위소득이란?

 

중위소득이란 총 가구 중 소득순으로 순위를 매긴 다음 정확히 가운데를 차지하는 가구의 소득을 말합니다. 중위소득은 매년 보건복지부에서 고시하는데, '보건복지부 고시 제2020-170호'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중위 소득은 사진과 같습니다. 대체적으로 중산층 가구 비중을 고려할 때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기준을 따르는데, 중위소득의 50% 미만을 빈곤층, 50~150%를 중산층, 150%를 초과하면 상류층으로 봅니다만 우리나라에서는 하위 80%까지 중산층으로 본다고 했으니 160%까지는 중산층으로 생각하고 기쁜 마음으로 재난지원금을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2. 하위 소득 80% 실제 소득 수준은?

 

제가 다른 포스팅을 둘러봤는데 정확히 계산하신 분보다는 어디서 자료를 도용해서 글을 올리시는 분이 많으신 거 같습니다. 계산을 어떻게 했는지도 모르겠고 다들 계산 값이 다른데, 그런 내용 보면서 혼란스러워하지 마시고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직접 계산해 보세요!!

중위소득 = 소득 중간치(50%)
하위소득 80% = 중위소득 * 180%
하위소득 70% = 중위소득 * 150%

보건복지부에서 고시한 중위소득에 180%를 곱하시면 하위 소득 80% 값이 나옵니다. 4인 가구를 기준으로 하면 8,777,322원이 됩니다. 가족 합산 월평균 소득 수준이 877만 원 이하라면 하위소득 80% 내에 있으니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제가 하위 70~80%까지 계산한 이유는 단순히 소득 수준으로만 지원대상을 한정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족 구성원 수, 부양가족, 건강보험료 등 변수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소득 수준으로 자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저는 5인 가구이며 하위 소득 80% 이하의 소득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아내가 프리랜서로 수입 편차가 커 100% 지원금을 받는다고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소득 기준을 2020년 1년 치로 계산을 할 것인지, 혹은 지원금 지급일 기준 직전 3개월 평균으로 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안은 확인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실제로 박완주 의장은 "정확히 뽑아봐야 할 상황"이라고 언급했습니다.

 

 

 3. 재난지원금 받으면 혜택 받는 주식 종목은?

 

 

나중에 우리 세금으로 메꾸든 그렇지 않든 이미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확정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더 이상 왈가불가하기보다는 받는 돈은 감사히 쓰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당연히 단순 소비보다는 재테크에 먼저 눈을 돌리시겠죠? 저 같은 경우에도 대상이 된다면 125만 원이라는 제법 건실한 투자금이 확보되는 셈이기 때문에 어느 주식을 살지 먼저 찾아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소비재, 카드, 금융 종목들이 수혜를 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 재난지원금 지급 목적이 소비를 촉진시켜 소상공인을 활성화시키는 데 있기 때문에 소비가 늘어날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현금보다는 카드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카드사들의 실적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융 종목은 재난지원금을 저축 또는 투자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관련 종목들도 적지 않게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겠죠(카드 + 금융관련주는 더없이 호재가 아닐까요?).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종목을 고르실 때는 재무상태표, 손익분석, 업종간 분석 및 차트/보조지표 등 가능한 한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진입하시길 당부드립니다. 현대 사회에 투자는 필수가 된 만큼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단히 공부해야 함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쪼록 재난지원금 잘 받으시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