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저평가 종목 찾기 #18] ESG 관련주. 풀무원 주가 전망

하하하형제 2021. 7. 29. 14:30
반응형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홈페이지

오늘은 2020년 ESG 최우수상을 받은 풀무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식품 관련 쪽은 관심 밖 영영이라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ㅠㅠ 그럼에도 ESG 등급이 우수한 기업이기에 어떤 점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찾아보려고 합니다. 산업군은 달라도 분명 다른 산업에도 참고할만한 부분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식량분야는 미래 유망 산업 중 하나이기에 이번 기회에 관련 기업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다면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1. 홈페이지에서 정보 찾기!

 

풀무원 홈페이지

 

풀무원은 1981년 5월 '풀무원 농장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을 모태로 성장해오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국 최초의 유기농 가게였다고 하는데 요즘처럼 유기농에 대한 선호가 높은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상당히 좋은 출발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동네에 생긴 구멍가게 정도였으며 1984년 5월 풀무원식품(주)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합니다. 지금은 풀무원샘물, 풀무원 생활, 푸드머스, 이씨엠디 등 다양한 사업분야로 확대했고 미국과 중국, 아시아 등에 법인 및 지사를 설립하면서 글로벌 시장도 공략하고 있습니다. 

 

로하스는 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생활방식 또는 이를 실천하려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풀무원은 단순히 유기농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그치지 않고 '바른 먹거리 캠페인' 외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로하스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 해외구호 NGO단체 한국 국제 기아대책기구(KFHI) 설립 기금 지원을 시작으로 지구사랑기금 조성, 이웃사랑기금 조성, 생명의 텃밭 사업, 굿바이 아토피 캠페인 실시 등 정말 어마어마한 사회공헌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들을 꾸준히 확대/지속하고 있기에 ESG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다는 확인이 듭니다. 국내 최초 동물복지 식습관 어린이 바른 먹거리 교육을 2019년 8월부터 시작했다고 하는데 아이들과 함께 참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 유기농 위주로 식습관을 개선한지 4년이 넘었습니다. 자연과 먹거리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풀무원 홈페이지를 한참 동안 둘러보았는데요. 단순히 투자 대상 기업을 넘어 우리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활동을 하는 건전한 회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2. 재무상태표 분석!

 

네이버금융, 재무분석

 

풀무원의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과 2019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감소하였고 당기순이익의 경우 2019년에 적자로 전환하였습니다. 다행히 2020년에 다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나 수익구조에 대한 개선은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기타 영업 외손익에서 적자가 유지되고 있는데 주요 내용은 외환거래손실, 자산 처분(폐기) 손실, 자산손상차손이 주였습니다. 2020년 외환거래손실은 부분이 큰 것은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지만 그 외 항목에 대해서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에서 적자가 커진다는 것은 그동안 재무상태표 상에 표기하는 내용에 대한 신뢰를 떨어트릴 수 있고, 비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적자가 정상적인 영업활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출액이 증가세를 유지한다고는 하나 지금 모습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사업을 더욱 확장하고 성장하지 않는다면 현재 수익구조상에서는 적자가 누적될 위험이 있어보입니다. 다행히 올해 1분기 실적은 양호하지만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투자지표 분석!

 

네이버금융, 투자지표

 

전체적인 투자지표는 모두 고평가된 것으로 나타납니다. 동일업종 PER이 15.96배인데 반해 풀무원은 42.84배로 4배 가까이 높습니다. 올해 들어 주가가 약 20~30%가량 상승한 것을 미루어보면 올해는 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 같습니다. 특별한 이슈가 없는 이상 현재 주가는 상당히 고평가 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서 신중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앞서 재무분석에서도 언급했듯이 풀무원은 성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수준에서 매출이 확대될 가능성이 낮고 이익부분에서도 2020년이나 2018년 수준 정도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기순이익을 2020년 수준으로 예상해보면 올해 역시 투자지표 상으로는 고평가 된 종목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무상태표와 투자지표만 보았을 때는 그렇게 큰 매력을 느끼기 힘든 종목입니다.

 

 

 4. 차트 분석!

 

트레이딩뷰, 풀무원 일봉

 

작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상당기간 박스권에서 바닥을 다졌고, 지난 5월 가파르게 상승하며 최고점을 찍은 후 장기간 하락세를 보이는 트라이앵글 패턴입니다. 트라이앵글 패턴의 끝부분에 다다랐기 때문에 어느 한쪽으로든 방향이 결정될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상승세로 전환할 거라 기대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장기간 박스권에서 바닥을 다지고 올라갔다는 점이고, 상승추세에서 발생한 트라이앵글 패턴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상승할 여력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두 번째는 보조지표로 사용하고 있는 MACD, 볼린저밴드, RSI 모두 상승으로 전환할 거란 시그널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시기에 거래량이 터지는가 입니다. 만약 거래량이 한 번 터져 준다면 저항선인 20,500원 부근을 쉽게 돌파하여 올라갈 것이고, 거래량이 지금처럼 바닥을 기어간다면 새로운 박스권을 만들며 횡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앞서 실적 분석에서 보았듯이 올해 1분기 실적은 우수했고 2분기 역시 양호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혹시라도 어닝 서프라이즈가 나오면서 물량이 터진다면 지난 5월 상승세 못지않은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배터리, 반도체에 비해 투자 매력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재무상태나 투자지표에서도 투자에 큰 매력을 느끼기는 힘듭니다. 배당수익률 역시 0.62%에 불과해서 개인적인 기준에서는 투자를 고려하기 힘든 종목입니다. 다만 기업 자체가 가진 매력과 ESG경영에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비재무적요소를 중점으로 본다면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ESG 관련주 중 풀무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던 산업이라 전반적으로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긴 글 읽어주신 분께 감사 말씀 전하면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행복과 성투를 기원합니다. ^^

반응형